본문 바로가기

알고, 알리다./영상편집, 촬영

파이널컷프로(FCPX)강좌 #23. 단계적이며 자연스러운 슬로우모션 효과 아주 쉽게 만들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슬로우 모션효과는 영상의 분위기를 좌우하기도 하며 영상의 매력, 집중도를 더 높이는데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한다. Youtube 에서 꽤 잘 촬영된 영상이다 라고 생각되는 것들은 거의 대부분 슬로우 모션 효과가 들어가 있다. 슬로우 모션은 촬영을 하면서도 만들어 낼 수 있지만 촬영자가 불편하기도 하며 번거로운 부분도 있기 떄문에 보통은 편집과정에서 슬로우 모션 효과를 만들어 낸다. 오늘 다룰 파이널컷프로(FCPX) 강좌는 바로 자연스러운 슬로우 모션 효과를 만들어 내는 방법이다.



Scene No.1 ― 힘들게 그리고 한 땀씩

 슬로우 모션 효과를 방법에 대해서는 ¹이전 포스팅을 참고 하면 될 것 같다. 하지만 이러한 슬로우 모션은 특정 영역에 강제로 슬로우를 걸어 벌이는 것이기 때문에 뭔가 부자연스럽다. 만약 전체 영상 모두 슬로우 모션을 삽입하고 싶다면 과거 작성한 포스팅대로 하면 되지만 자연스럽고 단계적엔 슬로우 모션효과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보다 손이 많이 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1) 스토리라인의 영상을 동일한 프레임으로 Cut

(2) 잘려진 영상 부분 마다 다른 %의 슬로우 효과 삽입

 ― 이 때 제일 앞에 있는 영상 → 뒤에 있는 영상의 %를 조금씩 낮춰 준다.

(3) 속도조절 및 다듬기


이러한 방법을 활용하면 조금 더 자연스럽게 단계적으로 느려지는 슬로우 모션 효과를 연출할 수 있다. 이를 이용하면 "슬로우 - 퀵 - 슬로우"와 같은 연출을 할 수 있기도 하고 말이다.



Scene No.2 ― 간편하게 손쉽게

 이러한 방법이 번거롭고 불편하다면 Slow Ramp 라고 하는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 이 기능은 앞서 설명한 단계적인 슬로우 모션 효과를 보다 손쉽게 만들어 주는 기능으로 별도의 플러그인 필요 없이 파이널컷프로의 기본기능으로 제공된다.



(1) 스토리라인의 영상 중 슬로우 시킬 부분만 Cut

(2) Time 메뉴에서 슬로우램프 효과 클릭

(3) 속도조절 및 다듬기


정말 간편하고 손쉽게 자연스러운 슬로우모션 효과를 만들고 연출할 수 있다. 



Scene No.3 ― 슬로우모션을 제대로 만들기 위한 나노팁

 참고로 하나의 팁을 주자면 슬로우 모션은 촬영 단계에서도 신경을 좀 써야 한다. 우선 슬로우모션으로 영상을 만들고자 한다면 카메라에서의 프레임수를 적어도 60 까지 높여 주는 것이 좋다. 일반 재생에서는 사실 30프레임 정도만 되어도 상관이 없다만 슬로우 모션을 걸게 되면 해당 프레임으로는 뚝뚝 끊기는 느낌이 들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내용은 할 이야기가 좀 있기 때문에 다음번 포스팅으로 미루고, "슬로우 모션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적어도 60 프레임으로 촬영을 해야 한다." 이것만 기억해 두자.



Scene No.4 ― 영상으로 배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