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알리다./영상편집, 촬영

파이널컷프로(FCPX)강좌 #22. 특정 영상 클립에만 트랜지션 효과주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영상을 편집 할 때 화면 전환은 정말 중요한 부분을 차지 한다. 화면과 화면이 이상하게 전환이 되거나 자연스럽지 못하다면 그 영상의 묶음은 뭐랄까... 서로 동떨어져 있는 영상처럼 보이거나 집중을 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우리는 꽤 좋은 화면 전환효과, 트랜지션 효과라는 것을 사용한다. 



― 파이널컷프로(FCPX)의 트랜지션효과

 파이널컷프로에서 앞서 말한 화면전환, 트랜지션효과를 적용하는 방법은 정말 간단하다. 영상과 영상사이에 트랜지션효과를 삽입하기만 하면 된다. 아마 이건 파이널컷프로를 켜고 10분이면 할 수 있는 기본 중의 기본이 아닐까 싶다. 이렇게 화면 전환효과를 사용하면 화면의 전체에 적용되어 영상의 전환이 일어나게 된다. 


하지만 우리는 가끔 아니 자주 영상의 부분에만 화면 전환효과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서 기본타이틀의 페이드인, 페이드아웃이나 또는 특별한 효과를 연출하고자 할 때 말이다. 하지만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스토리라인에 속해 있는 영상이 아닌 각 영상의 클립마다 트랜지션효과를 넣을 수 없다. 하지만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오늘 파이널컷프로 강좌의 진짜 내용은 바로 영상, 타이틀, 이미지 클립(이하 소스클립)만 트랜지션 효과를 넣는 방법이다.



― 소스클립만 트랜지션효과 적용하기

 방법은 아래 순서대로 따라하면 되며 포스팅 하단에 영상을 통한 강좌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 하기 바란다.


(1) 소스클립을 준비/적용해 준다.

- 타이틀, 이미지, 영상 어떤 것이든 상관 없다.

(2) 소스클립을 선택한 뒤 ¹컴파운드클립으로 묶어 준다.

- 컴파운드클립 단축키 : 커맨드 + G

(3) 생성된 컴파운드클립에 소스클립 2개가 분류되어 보인다.

- 만약 보이지 않는다면 해당 컴파운드클립을 들어가서 확인해 준다.

(4) 그 사이에 트랜지션 효과를 넣어 준다.



― 클립의 시작과 끝에 트랜지션 효과 넣기

이 방법을 활용하면 각 소스클립에 시작과 끝에 트랜지션 효과를 넣을 수 있다.


(1) 소스클립을 준비/적용해 준다.

(2) 앞뒤에 소스클립을 삽입한다.

(3) 앞뒤에 삽입한 소스클립의 투명도를 최고로 높여 보이지 않게 처리해 준다.

(4) 보이지 않는 클립과 보여질(최초만들어진) 소스클립을 컴파운드클립으로 묶어 준다.

(5) 사이사이에 트랜지션효과를 넣어 준다.


이러한 간단한 방법으로 소스클립마다 트랜지션효과를 독립적으로 삽입할 수 있다. 그리고 이렇게 작업이 될 경우 영상 전체에 트랜지션효과가 간섭하지 않고 부분적으로 트랜지션 효과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영상을 더 풍성하게 화려하게 편집할 수 있다.



― 영상으로 배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