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알리다./영상편집, 촬영

파이널컷프로(FCPX)강좌 #18. 흑백 화면에 색을 입혀보자. — Color Mask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위 영상을 보자. 어떤 부분은 흑백이고 어떤 부분은 칼라가 적용되었다. 어떻게 만들었을까? 오늘 파이널컷(FCPX)강좌는 바로 영상의 특정칼라만 추출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 왜 특정 칼라만 추출해야 할까?

강좌를 시작하기에 앞서 왜 이러한 작업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부터 이야기 해보자. 브랜드 및 상품, 서비스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칼라가 있다. "네이버는 초록색, 카카오는 노란색, 스타벅스는 초록색" 이렇듯 시각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가장 강렬한 이미지는 바로 색감이 아닌가 싶다. 이 말인 즉, 경우에 따라서는 어떤 특정한 색감을 강조하는 것이 영상 전체를 잿빛으로 만들기 보다는 색감을 통한 이미지를 보다 강력하게 보여줄 수 있는 수단이 된다는 것이다.



— 그럼 어떻게 만들까?

그럼 이제는 파이널컷프로에서 이러한 작업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영상클립 삽입

(2) Effect - Color board 클립에 적용

(3) Inspector 선택

(4) Add Color board 선택

(5) 화면 흑백으로 만들기

(6) Add Color Mask 선택 

(7) 스포이드 클릭 

(8) 마스킹 할 영역 (흑백처리 될 부분) + Shift 드래그하여 영역지정

(9) Option + 드래그로 제외할 영역 선택 (다듬기)


(TIP) 만약 마스킹 될 영역이 반대로 지정되었다면 (6)단계에서 보여진 메뉴에서 인벌트 마스크를 선택해 주면 된다.



— 영상보며 따라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