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알리다./영상편집, 촬영

파이널컷프로(FCPX)강좌 #19. 타이틀(자막) 비틀어 버리기?? ― DISTORT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영상편집 작업을 하다보면 자막, 타이틀효과를 넣을 일이 자주 발생한다. 사실 자막, 타이틀 효과는 파컷을 처음 접하는 사람도 몇 번 클릭을 하다보면 금방 할 수 있다. 이건 뭐 영상강좌도 볼 필요가 없다. 필자 역시 영상강좌 하나 안보고 파컷 구매하고 처음 실행 하자마자 바로 할 수 있었으니까...


하지만 자막에 몇가지 효과를 집어 넣는 방법은 몇가지 복잡한 과정이 필요하기도 하다. 오늘은 그리 복잡하지(?)않은 자막, 타이틀 효과에 대해서 설명을 해보려고 한다. 오늘 소개할 파이널컷프로(FCPX)강좌 내용은 제목을 봐도 알겠지만 배경에 자연스러운 타이틀 얹기이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입체적인 배경의 사물에 자막을 (말 그대로) 얹는 방법, 비틀어 버리는 방법이다.




— DISTORT


방법은 정말 간단하다. 뷰 화면 하단에서 DISTORT 라고 하는 것을 클릭하고 자연스럽게 조정만 해주면 된다. 이 효과는 자막을 조금 더 입체적으로 만들어 주고, 영상의 배경과 잘 어울리도록 만들기 때문에 필자가 종종 사용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하지만 잘 못 사용하는 경우 오히려 자막, 타이틀이 요상한 형태로 바뀌어 어색하고 이상해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센스있게 각도(?) 조절을 잘 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DISTORT 어떻게 잘 사용할까?

필자의 경우에는 조금 더 이 효과를 잘 사용하기 위해서 몇 가지 노하우(?), 기준(?)을 가지고 사용한다. 우선 각도가 고정될 영상의 위치와 타이틀의 끝 지점을 맞춰 놓는다. 그리고 경사가 진 그 방향에 맞게 모서리를 이동하며 경사와 맞춰 조정을 해준다. 최대한 위, 아래, 양 옆 모서리가 평행이 되도록 조절을 하면 보다 자연스럽게 DISTORT 를 사용할 수 있다.



— 동영상 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