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알리다./영상편집, 촬영

파이널컷프로(FCPX)강좌 #26. 흩날려라, 화면이여! 모션블러 효과!!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광고나 인터넷의 동영상 속, 사람들이 움직이는데 그 이동과정이 블러처리가 되는 효과를 본적이 있을 것이다. 바로 이러한 효과를 우리는 모션블러효과 (Motion Blur Effect) 라고 한다. 모션블러 효과는 혼란스러운 주인공의 상태나 어지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주로 사용된다. 화면이 정돈되지 않고 어지러워 보이기 때문에 필자가 선호하는 효과는 아니지만 드라마틱한 느낌적인 느낌이 있는 영상 촬영을 할 때 종종 써먹기도 한다.


오늘의 파이널컷프로 강좌는 바로 이 모션블러 효과를 만들어내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프롤로그 [모션블러가 적합한 영상?]

방법을 이야기 하기에 앞서 모션블러 효과가 적합한 영상과 모션블러효과를 적용하기 위한 영상을 촬영하는 팁부터 말하겠다. 모션블러효과가 적용되면 좋은 영상은 카메라의 움직임이 없는 하지만 피사체는 움직이는 영상이 좋다. 예를 들어서 도로의 자동차나 거리의 사람들을 고정된 삼각대에서 촬영한 영상. 이러한 영상이 모션블러 효과가 적합하다. 


또한 어떤 특정한 대상은 고정되고 주위 다른 환경에 모션블러가 적용되길 원한다면 시네마 그래프와 함께 적용하거나 아니면 촬영 단계에서 고정될 피사체는 절대 움직지 말라고하고 카메라 고정후 촬영을 하는 것이 좋다. 왜 광고에서 나오는 것처럼 한사람은 가만히 있고, 지나다니는 사람만 모션블러가 되는 영상. 이러한 영상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촬영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정확한건 아니다. 추측...)



스토리 일 [작업의 시작]

원래는 영상과 함께 설명을 텍스트로 하는데 오늘은 그냥 영상으로 대체. 아래 영상을 보자.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