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 글 보기

네이트온톡 장점과 단점 기능소개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바야흐로 모바일시대다. 스마트폰이 대중화 되었고 이전에는 상상도 하지 못했던 일들은 휴대전화로 해결하는 시대가 도래 했다. 심지어는 문자 및 전화도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SMS나 전화 역시 무료데이터 통신망을 이용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물론 엄밀히 말하자면 공짜는 아니지만 말이다.) 예를 들어 카카오톡이나 마이피플과 같은 것들 말이다. 그리고 그 사업에 매력을 느끼는 기업들이 하나, 둘씩 도전하기 시작한다. 이렇게 도전하는 기업들 중에서 눈여겨 볼만한 것이 있다. 바로 SK컴즈의 네이트온톡이다.

사실 네이트온톡에 대한 이야기는 이전에 한 번 다루었던 적이 있었다. 그 때에는 네이트온톡이 카카오톡이나 마이피플에 비하여 가지는 장점과 과연 이길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 다루었다. 사실 내용이 부실하기도 했다. 그 포스팅에는 네이트온톡의 기능이나 장점들에 대한 부분에 대한 설명이 부족했으니 말이다. 순서가 조금 바뀌었긴 하나 나름대로 정리해본 네이트온톡의 기능과 장점 그리고 아쉬운 부분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이글을 먼저 읽으신 분들이라면 최 하단에 있는 네이트온 톡과 카카오톡을 비교하고 또 그 영향에 대한 글을 읽어 주시기 바란다.


네이트온톡의 기능들…….




물론 기본적인 기능들이 있다. 기본적인 대화는 물론이고 무료전화 까지 된다. 특히 하이핸드라는 기술로 무료통화에 있어서는 현 마이피플의 무료통화 보다 그 감도(통화품질)이 우수하다고 평가 받는다. 나도 한번 사용하여 본적이 있는데 마이피플보다 좋게 느껴졌다.

또한 기존의 네이트온 메신저와 연동이 되기 때문에 메신저로써의 역할도 수행한다. 예를 들어 업무적인 부분에 있어 네이트온으로 대화를 하던 중에 외근을 나가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효과적일 듯 보인다. (다소 억지스럽긴 하나 말 그대로 예시이기 때문에 이해해 주길 바란다.) UI(User Interface)역시 쉽다. 굳이 말하자면 카카오톡의 느낌이 난다고 해야 하나? Copycat SK컴즈라고 말하고 싶지만 따지고 보면 이런 식의 UI가 가장 편하고 또 실용적이기 때문에 대부분 대화서비스가 이 포멧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물론 더 좋은 합리적인 UI가 등장한다면 이야기는 달라질 것이긴 하지만 말이다.

또한 기프티콘이나 타 서비스에서는 볼 수 없는 다양한 선물 기능이 추가되었다. 물론 현재까지는 기프티콘 서비스만 가능하다. 하지만 싸이월드와 연동이 되는 네이트온톡은 싸이월드의 배경음악이나 폰트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물할 수 있기 때문에 이것 또한 모바일 대화 서비스 수익모델을 다양화 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계기가 될 듯하다.

추가로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검색기능도 있다. 사실 마이피플은 다음에서 서비스를 하는 것인데도 불구하고 다음 검색서비스가 별도로 존재 하지 않는 것을 본다면 이는 신선한 접근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네이트온톡 단점은 없을까?

로그아웃 버튼이 없는 옵션




위에서 언급했던 UI가 카카오톡과 비슷하다고 해서 그리고 그 포맷을 닮았다고 해서 똑같은 것은 아니다. 그래 말그대로 닮은 것이다. 그래서 좋은 부분을 흡수할 수도 반대로 흡수하지 못했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인데 안타까운 것은 네이트온톡은 좋은 부분을 흡수하지 못한 것도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배경화면이 고정되어 있다던가 하는 부분에서는 타 무료대화 서비스에 비하여 자유도가 떨어진다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또한 메신저로써의 기능을 상실 했다. 그게 가장 큰 아쉬움이다. 메신저로써는 가장 매력적인 기능인 로그아웃 기능이 사라졌다는 것이다. 사실 네이트온은 메신저로써 입지를 굳힌 서비스이기 때문에 무료대화 서비스라고 해서 로그아웃 기능이 없다는 것은 유저들에게 아쉬운 부분이 될 수 있다.
(물론 따지고 보면 로그아웃 기능이 있다면 그건 메신저지 대화서비스가 아니라고 할 수도 있는 문제이다.)

카카오톡이나 마이피플로 오는 무차별적인 쪽지폭탄에 질린 사람은 네이트온의 로그아웃이 그립기도 할 것이다. 물론 네이트온톡을 로그아웃 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강제로 하면 된다. 로그아웃 방법아래 사진을 통해서 설명토록 하겠다.


네이트온톡 로그아웃 방법



1) 먼저 설정에 들어가 자동 재실행 체크를 풀어 준다.

2) 다음으로 시스템 관리에 들어서 모든 프로세스를 종료시켜준다.

이외 방법으로는 네이트온을 통해서 종료하는 방법이 있다.

1) 설정에 들어가 자동 재실행 체크 풀어준다.
2) 네이트온(PC)로 들어가서 화면 상단에 있는 타기기 로그인 어쩌고 하는걸 클릭한다.
3) 그럼 새로운 창이 하나 뜨는데 자신의 모바일기기에 있는 네이트온톡을 로그아웃 해주면 된다.

최초 설명한 방법은 확실하게 로그오프가 되는지 안 되는지는 모른다. 하지만 다음에 설명한 방법(네이트온PC버전을 이용한)은 확실하게 로그아웃이 된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에는 분명 귀찮음 이라는 엄청난 장벽이 있다. 그래서 불편하다.


종합적인 부분에서의 네이트온톡




네이트온톡은 우와!! 할 단점이나 장점은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발전될 미래의 모습은 보인다. 앞서 언급했던 새로운 수익구조도 그렇고 메신저와 모바일 대화의 융합의 부분도 그렇다. 이는 분명 유저들에게는 새로운 포맷의 대화서비스로 나타난 것이며, 향후 동종 업계의 경쟁사 (서비스)에게도 긍정적인 발전의 힘을 보여주는 사례가 될 것이다.

네이트온톡이 지금 당장은 카카오톡이나 마이피플을 역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언제든 발전할 수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지금이라면 승리의 깃발을 잡을 수 있을 지도 모른 다는 생각을 해보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처음에 언급했던 이전에 작성한 글을 보도록 하자
[ 네이트온톡 카카오톡을 이길 수 있을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