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알리다./경제, 경영

거시환경분석을 하는 방법 PEST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어떠한 현상을 좁게 보거나 눈 앞에 것만 보려고 할 때 듣는 소리가 있다. “나무를 보지 말고 숲을 봐라. 거시적으로 생각해라.” 여기서 말하는 거시적 이라는 표현은 “사물이나 현상을 전체적으로 분석 또는 파악하는 것” 을 말한다. 경제학에 조금 관심이 있다면 거시경제학이라는 것을 들어 봤을 텐데 이 때 사용되는 “거시” 라는 표현 역시 같은 뜻으로 사용된다. 


거시적 관점이 중요한 이유는 어떠한 현상은 그 현상 하나만으로 해석하고 분석해서는 안되며 특히 요즘 처럼 모든 것이 얽켜 있고 엉켜 있는 사회, 경제, 문화 속에서는 전체를 보는 눈, 식견을 가져야 왜 그런 사건이 발생하였는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경영, 마케팅에 있어서 역시 이러한 거시적인 관점은 중요하다. 기획단계에서 또는 실행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외부의 영향을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으니 말이다.


그리고 이러한 작업을 돕는 전략이 있다. 바로 PEST 라고 하는 전략이다. 이 전략은 Political, Economic, Social and Technological 의 약자인데 이 이론은 발전을 해 나가가 여기에 몇가지 항목이 더 붙여지게 됐다.



#1. 정치적요소(Political)

- 정치적요소는 쉽게 말해서 정부가 산업에 간섭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이는 긍정적으로 해당산업을 육성하는 정책 또는 관리, 규제, 감독하려는 정책을 펼친 다는 것을 뜻한다. 예를 들어서 최근에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암호화폐의 경우 정부는 강력한 규제안을 내놓으며 투기 또는 투자의 뿌리를 뽑겠다는 의지가 보여지는데 바로 이러한 것들이 정치적요소다. 


이는 중앙정부차원에서의 관리 또는 지자체(지방단치자체)에서의 관리 모든 것을 포함하여 핵심추진안 또는 규제안이나 인프라의 지원, 산업유성정책 등 다양한 것들 (정부차원에서의 움직임) 이 될 수 있다. 



#2. 경제적요소(Economic)

- 경제에 포함되는 여러가지 환경요소를 말 한다. 환률, 금융, 인플레이션, GDP, 경제성장률, 지니계수와 같은 여러요소들이 있다. 상당히 큰 영역을 가지고 있어 무엇부터 보아야 하나 생각하는 분들에게 팁을 준다면 이런거다.


예를 들어서 내가 수출을 준비하는 사람이라고 치자. 그럼 여러가지 경제지표 및 상황 중에서 무엇에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을까? 바로 환률이다. 이 경우 필자는 환률부터 보고 환률에 영향을 주는 여러가지 요소를 살펴보며 시장의 환경을 파악하고 수출을 준비해야 할 것이다. 


이렇듯 경제적요소란 나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경제적인 요소부터 그에 영향을 주는 주변 환경요소를 살펴보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3. 사회적요소(Social)

- 우리는 우리 주변에 수 많은 인프라시설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사람도 많다. 바로 이러한 요소를 사회적요소라 한다. 예를 들어 인구, 연령대, 성별과 같은 기본적인 사람에 대한 지표부터 시작하여 소득별 계층, 세대별 가구수 등과 같은 확장형 지표까지.


이러한 사회적요소는 마케팅에 있어서 타겟을 좁힐 수 있고, 타겟에 맞는 수요, 매출에 대한 기대값을 측정할 수 있는 그런 용도로 사용되기도 한다. 



#4. 기술적요소(Technological)

- 쉽게 말해 테크놀로지. 기술의 종류와 발전을 말하며 내 상품의 원가절감을 위한 기술개발, 상품의 차별화 전략을 위한 기술개발 모든 것을 포함한다. 또한 새로운 기술이 적용되어 나의 기술이 도태될 것인가? 또는 나의 기술과 융합이 될 수 있는 가? 등에 대한 부분을 생각해 볼 수 있다.



#5. 법적요소(Legal)

- 말이 필요 없다. 그냥 법이다. 물론 이 법에는 지금 시행되고 있는 법 뿐 아니라 입법기관에 계류중인 법률안을 포함한다. 시행이 되었을 때 내가 피해를 받을 것인지? 아니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인지 매우 큰 영향을 주는 것이 바로 이 법적요소이다. 


최근에 시행이 미뤄졌던 전안법과 같은 경우를 보면 이 법적요소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국민청원까지 갔으니 말이다...



#6. 환경적요소(Environmental)

- 최근에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요소. 바로 환경이다. 날씨, 기후, 지질학 등 여러가지 지구의 환경에 대한 요소를 말하는데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이러한 환경적요소에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는 NGO 및 단체가 많아지고 정부 역시 이 요소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


나의 제품과 나의 브랜드가 환경적요소를 파악하지 못했고 그로인하여 정부나 NGO, 단체에 질타를 받고 있다면 제품이 아무리 좋아도 나의 제품과 브랜드에 큰 이미지 손상을 받기 때문에 이 부분 역시 전략을 구상할 때 반드시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다. (그리고 굳이 이윤을 위해서가 아닌 지구를 위해서라도 중요하게 보아야 하는 요소이고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