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 글 보기

갤럭시S2 루팅 방법 - How to rooting? (2편)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2011. 12. 21 추가내용
  - 이렇게 루팅을 하는 방법도 있고 슈퍼원클릭을 이용하여 루팅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방법을 적어 넣치 않은 이유는 제가 판단하기에는 이 방법이 조금 더 루팅 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데 좋아 보였기 때문입니다. 추가로 이 방법을 이용하면 오딘모드에 카운터 횟수가 오르게 되는데 이는 루팅을 한 흔적이기 때문에 AS를 받을 때 다소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카운터가 오르지 않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별도의 악세서리를 구매하셔야 합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http://liverex.tistory.com/1115 내용을 참고하시면 좋겠내요 ^
^

이번에는 갤럭시S2의 루팅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이번 포스팅에는 이례적으로 내용이 거의 없고 그냥 순서대로 진행하려고 한다. 하지만 그전에 1편에서 이야기 했던 각 커널별 특징에 대해서 조금 디테일 하게 다루기로 했던 부분은 내가 당시에 설명했던 부분에서 크게 차이가 나지 않고 필자 스스로도 약간 설명하기가 어려워서 넘어가려고 한다. 혹시라도 이 부분에 대해서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거나 문의가 많이 들어온다면 그때 추가로 포스팅 할 예정이다. 
 
두 번째로 루팅하다가 삐끗해서 휴대폰이 벽돌이 되었다 하더라도 절대로 원망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루팅의 장단점에 대해서는 이전에 언급한 바 있기 때문에 벽돌화 된 스마트폰을 볼 자신이 없다면 루팅을 추천해드리거나 하지는 못한다. 이 부분에 대한 각오가 되었다면 이제 갤럭시S2의 루팅을 시도해 보자. 각오가 되어 있지 못하다면 Alt + F4 추천한다.


루팅(1편)에서 말한바 있지만 루팅을 하기 위해서는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다. 

준비물
1. 스마트폰과 PC를 연결하는 USB 라인 
2. 오딘프로그램
3. 본인의 펌웨어 버전에 맞는 루팅커널
 *필자의 경우에는 EI21 버전으로 Lulz 커널을 다운로드 받았다.

2011.11.04(토) 추가내용
  - 커널의 파일은 알집과 자동적으로 연동되게 되어 있다. 알집이 없다면 기타 다른 압축프로그램과 연동되어 있을 수 있다. 그런데 이때 커널은 압축을 해지하거나 해서는 안 된다. 또한 정식경로가 아닌 다른 경로를 통해서 커널을 받은 경우 확장자가 *.tar이 아닌 경우가 있는데 이때 확장자를 수정하면 되겠다. 


본인에게 맞는 커널을 받기 위해서는 검색을 통해서 가능하지만 편의를 위해서 테그라크 커널과 Lulz 커널을 받을 수 있는 곳을 링크해 두도록 하겠다. 이렇게 준비가 되었다면 다음단계로 넘어가자.


우선은 자신의 스마트폰을 종료한다. 스마트폰이 꺼지면 갤럭시S2의 HOME 버튼 + 전원버튼 + 볼륨다운 키를 동시에 눌러서 펌웨어 수동 다운로드 모드에 접속한다. (이때 주의 해야 할것이 스마트폰과 PC를 연결하면 안 된다!!)


그럼 위 사진 속에서처럼 경고 표시와 상당히 위협적인 메시지가 나오지만 처음에 말했던 대로 각오가 되어 있다면 볼륨 상키를 눌러 계속 진행한다. 


자 안드로보이 녀석이 우두커니 서 있고 다운로드 중이라는 문구가 보인다. 여기서 화면 최상 단 깨알 같은 빨갱이 글자로 ODIN MODE 라고 적혀 있는걸 볼 수 있다. 그렇다. 이제 휴대폰과 PC를 연결하자. 오딘을 사용할 때가 왔다.


연결을 하고 나면 오딘을 실행시키자. 오딘을 켜면 우측에 PDA, PHONE 등 IT 디바이스가 적힌걸 볼 수 있다. 스마트폰은 PDA로 분류된다. 그러니까 PDA에 체크를 하자. PDA에 체크를 하고 박스를 클릭하면 열기 창이 뜨는데 이때 루팅된 커널을 열어주면 된다. 그리고 스타트 버튼 클릭!!


자 그럼 노랑색으로 음영된 COM8 상단 부분이 녹색으로 진행되고 메시지 창에는 이상한 문구가 쭉 뜨면서 완료가 되면 PASS라는 문구고 녹색음영과 같이 뜬다. 이와 같은 진행상황은 스마트폰에도 뜬다. 빨리 돼서 카메라로 담지는 못했지만 하여간 상황이 뜬다. 그럼 스마트폰이 자동으로 리셋된다. 


스마트폰이 리셋되면 느낌표가 뜨고, 그 다음에는 알 수 없는 외계어들이 쭉 뜬다. 걱정할 것 없다. 다 정상적인 거다.


이제 마지막 단계이다. 마켓에서 테그라크라고 검색하고 테그라크 커널이라고 하는 것을 다운로드 받자.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받아놓은 테크라크 커널을 실행시키고 Enable 루팅이라고 하는 것을 터치하자. 


그럼 위 화면에서 어플서랍에 처럼 슈퍼유저 아이콘이 생성된다. 자 루팅이 된 것이다. 반대로 금융업무 및 루팅에 제한이 되는 어플을 사용하고 싶다면 테그라크 루팅 어플실행 후 Disable 루팅을 클릭하면 루팅이 풀린다. 


자 루팅이 끝났다. 이제 사용자 맘대로 스마트폰을 튜닝 할 수 있다. 물론 마음대로 하려면은 엄청난 공부가 필요하다. 그리고 심미적인 요소도 있어야 한다. 이 같은 내용은 너무나 방대하여 어떻게 내가 글로 적기가 어렵다. 때문에 페이지 하나를 추천한다. 바로 맛클이다. 사용자 임의의 커스텀마이징을 배울 수도 있고 전문가들이 해놓은 것을 내 스마트폰으로 이식할 수 도 있다. 이 같은 내용은 모두 맛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고 학습할 수 있다. 참고하기 바란다. 필자도 그렇게 해서 배우고 이식했다. 
루팅에 대해서 더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을 통해서 문의해 주기 바란다. 내가 아는 선에서 답변을 달도록 하겠다. 추가로 화이트도 똑같이 된다. 화이트인 친구에게 테스트 해서 성공했다. 즉, 화이트는 색깔만 바뀐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