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알리다./영상편집, 촬영

파이널컷프로(FCPX)강좌 #1. 컴파운드 클립에 대한 이해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파이널컷프로에는 컴파운드클립이라는 기능이 있다. 컴파운드 클립을 사용하게 되면 영상편집의 속도도 빨라질 뿐 아니라 프로젝트 파일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그럼 도대체 컴파운드클립이란 뭘까? (컴파운드클립을 만들게 되면 속도가 빨라지는 이유는 파이널컷프로가 한번에 다양한 클립을 따로따로 불러올 필요 없이 컴파운드클립에 한번에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속도가 빨라진다고 한다. 확실한 건 아닌데 필자의 경험상 빨라지긴 하더라...)


컴파운드클립이란 간단하게 말해서 하나의 프로젝트 파일에 있는 수 많은 ¹클립을 하나의 폴더로 묶는 것을 말한다. 바탕화면에 정리가 되지 않은 수 많은 아이콘(클립)을 특정 목적, 테마를 두고 폴더로 정리를 한다고 보면 된다. 



#1. 어떻게 컴파운드클립을 만들 수 있을까?


(1) 일단 컴파운드클립으로 묶을 클립을 선택하여 준다.



(2) 이 상태에서 컴파운드 클립을 만들어 준다. 컴파운드클립을 만드는 방법은 크게 3가지이다.


- 여러 클립을 선택한 상태로 우클릭 ➪ Control(^) + click > New Compound Clip 

- 메뉴 File ➪ New Compound Clip

- 단축키 : Option(⌥) + G



(3) 컴파운드클립을 한 번에 알아볼 수 있는 타이틀로 제목을 만들어 준다.



(4) 그럼 위와 같이 컴파운드클립이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다.



#2. 컴파운드클립의 수정 / 해제



(1) 컴파운드클립은 수정하는 방법이 간단하다. 컴파운드 클립을 떠블클릭하면 해당 컴파운드클립에 포함된 클립들이 보이고 이 상태에서 수정을 하면 된다. 다만. ²스토리보드의 내용은 보이지 않으니 확인이 어렵다. 만약 이러한 상황이라면 컴파운드클립을 해체할 수 있다. 해체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 메뉴 Clip > Break Apart Clip Items

- 단축키 : Shift(⇧)+Command(⌘)+G. 



#3. 컴파운드클립 독립시키기

- 컴파운드클립을 생성하고 해체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정도면 설명이 됐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컴파운드클립을 만들고 내부에서 편집을 하다보면 이런 경우가 생긴다. 


"A 프로젝트파일의 인트로를 컴파운드클립으로 묶었다. 컨셉이 다른 B 프로젝트의 인트로를 A 프로젝트파일의 인트로 컴파운드클립을 복제하여 컨셉에 맞게 약간만 수정하여 사용하는 경우" 


위 경우에는 이상하게도 마지막에 수정한 그러니까 B 프로젝트파일에서 수정한 인트로 컴파운드 클립에 수정된 내용이 A 프로젝트파일에도 적용된다. 쉽게 말하면 컴파운드클립의 복제는 원본 - 복제물간의 연결, 싱크가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럴 경우에는 반드시 복제를 하고 난 다음 수정할 복제물(컴파운드클립)을 독립해 주어야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독립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 Clip > Reference New Parent Clip


컴파운드클립은 파이널컷프로를 통해 영상을 편집하는데 있어서 매우 편리한 기능이다. 해당기능을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앞서 말했던 편집의 속도, 편집과정상의 가시성을 높일 수 있으니 적극 사용하길 권장한다. (포토샵 레이어를 정리하듯 영상도 각 클립을 정리해 둔다면 다른 수정자가 수정을 하기에도 이후 추가로 수정을 하기에도 좋다.)




  • ¹클립 : 영상에 사용되는 타이틀, 서브영상, 음원과 같은 다양한 소스파일

  • ²스토리보드 : 메인이 되는 영상 스토리. (메인영상이 자리잡는 공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