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알리다./영상편집, 촬영

파이널컷프로(FCPX)강좌 #2. 배경을 뚫는 투명자막 만들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파이널컷프로(FCPX)강좌 #1. 투명자막 만들기


간만에 작성하는 첫번째 블로그 포스팅을 뭘로 할까 고민을 하다가 요즘 한창 열을 올리며 공부하고 있는 영상편집에 대한 내용을 좀 적어 볼까 한다. 참고로 필자가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파이널컷프로(Final Cut Pro)이며 맥 전용 프로그램이다. 어도비사의 프리미어도 짧게 다룰 줄 알긴 하는데 주력은 파이널컷프로로 영상을 편집한다. 오늘은 그 강좌(?)의 첫 번째 시간으로 자막효과에 대한 내용을 적어 보려고 한다. 바로 투명자막.



#1. 투명자막이란?



필자가 말하는 투명자막이란 보이지 않는 자막이 아니라 배경을 투과하여 해당 텍스트가 뚤려보이도록 하는 자막효과를 말한다. 최근 SNS에서 인터뷰 영상 콘텐츠로 인기를 끌고 있는 ¹셀레브(Sellev)에서 사용하는 인터뷰 대사에 사용되는 자막효과를 생각하면 쉽다. (하기 영상 참고)


이게 만들기는 쉬워 보이는데 솔직히 손이 좀 많이 간다. 그리고 영상에 대한 이해도 조금 필요하다. 



#2. Keying 이해하기


이 투명 자막을 만들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Keying" 이라고 하는 효과이다. 이 효과는 "크로마키" 라고 알려진 영상의 합성기술에 관련된 효과의 최상위 카테고리라고 생각하면 된다. (참고로 키잉 효과에는 크로마키, 알파키, 루마키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원리는 간단하다. 지우거나 다른 배경으로 대체 해야 하는 영상의 특정 배경색을 새로운 영상으로 대체 하는 것인데 포토샵의 마스크 기능을 떠올리면 쉽다. 영상에 마스크를 씌워서 다른 영상으로 대체하거나 해당 영역을 지우는 것이다.


여하튼 좌측 Effects 항목에서 Keying 이라는 효과를 찾아볼 수 있는데 세부적으로 보면 Keyer 와 Luma Keter 라는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다른 Keyer 효과에 대해서는 나중에 디테일하게 설명해 보도록 하고... 


우선 이번 포스팅에서 사용할 효과는 그냥 Keyer 효과이다. 가장 기본적인 키잉의 효과이며, 이 효과만으로 충분히 훌륭한 투명자막을 만들어 낼 수 있다. 그럼 키잉 효과에 대한 설명은 이쯤 해두고 이제 본격적으로 어떻게 투명자막을 만드는지 살펴 보도록 하자.



#3. 투명자막 만들기의 A-Z



영상과 투명자막의 배경을 만들어 준다. 포토샵으로 둥글게 만들어도 좋고 배경을 어떤 색상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는 사용자의 마음이다. 



그리고 배경(검은바)위에 자막을 입힌다.  이때 포인트는 자막과 대비가 되는 색상으로 폰트 색상을 지정하면 편하다. 이유는 앞서 말했듯 Keying 효과를 손쉽게 하기 위해서는 지워야 하는 색상과 남겨두어야 하는 색상의 차이가 분명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다시 글자색과 동일한 자막 배경을 넣어준다.



그리고 이 모두를 ²컴파운드클립으로 묶어 준다. 그럼 아래 사진과 같이 컴파운드 클립이 만들어 진다. 그리고 컴파운드 클립에 Keyer 효과를 적용한다. 이때 Keyer 효과의 Sample Color 영역은 흰색 배경 위로 한다. 



그 후 다시 컴파운드클립으로 들어가서 흰색 배경을 숨기기 처리한 뒤 다시 본래의 프로젝트 파일로 돌아온다.



그리고 난 뒤 Keyer셋팅에서 View 부분을 Composite 로 설정해 주면 위 화면 처럼 텍스트에 구멍이 뚫리는 투명 자막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아마 대부분의 경우 뚫린 투명자막 테두리가 숨겨놓은 배경색과 동일하게 보이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Keyer 효과의 Matte Tools - Levels 및 다른 효과를 조금 씩 손봐주면 말끔하게 처리가 되니 참고하기 바란다.


또한 이러한 방식으로 계속해서 작업을 하게 되면 컴파운드클립을 분리해야 하고 하나하나 작업해야 하기 때문에 Motion5 를 통해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작업을 해두고 파이널컷프로로 불러 오면 손쉽게 투명자막을 만들 수 있으니 자막이 많이 들어가야 하는 경우라면 반드시 Motion5 를 이용하도록 하자. 


이미지로만 따라하기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을 위해서 별도로 작업과정을 녹화 - 편집하였으니 이것도 참고 하길 바란다.





¹셀레브 : 페이스북을 메인으로 유명인들의 인터뷰 영상을 올리는 회사

²컴파운드 클립 : 파이널컷프로에서 하나의 프로젝트에서 영상 클립들을 폴더 처럼 묶어 하나로 만드는 기술로 프로젝트에서 영상편집의 속도를 높여주며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자세히보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