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알리다./영상편집, 촬영

파이널컷프로(FCPX)강좌 #5. 영상의 속도를 컨트롤하는 방법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퀵 - 슬로우 - 퀵 " 댄스의 호흡이 아니다. 영상의 속도감과 임팩트를 주기 위해서 사용하는 대표적인 예시이다. 사실 영상이라는 것이 심심하고 재미가 없으면 사람들은 보지 않는다. 반대로 너무 속도감이 있거나 화려해도 정신없고 어지럽다. 영상의 목적이나 컨셉에 따라서 영상의 속도감이 달라진다. 예를 들어 강의나 강좌는 시청자가 따라할 수 있어야 할 정도의 속도가 좋으며 화려한 액션영화는 화면전환이 빠르고 주인공이 속도감 있게 움직여 주어야 하는 것처럼 말이다.


이는 촬영단계에서 조절할 수 있지만 쉽지 않기에 보통은 편집의 과정에서 영상자체의 속도를 조절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파이널컷프로에서 영상의 속도를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빠름 혹은 느림

- 영상의 속도는 보는 사용자가 속도감을 느낄 수 있게 끔 해주며 더 나아가 화면을 화려하게 만들어 주기도 한다. 또한 과정이 노출되어야 하지만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장면을 빠르게 넘길 때 사용하면 좋다. 영상의 빠르게 속도 조절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속도를 조절할 클립 선택

(2) View 화면의 좌측 하단에 보이는 시계(기판)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

(3) 메뉴가 뜨면 Fast Or Slow - 배속 선택



영상을 느리고 빠르게 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만약 부분적으로 영상의 속도를 조절하고 싶다면 영상을 Cut 한 이후에 부분마다 속도를 조절해 주면 된다. 이런 식으로 영상의 속도감을 준다면 영상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고,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는 것 또한 가능하다.



#2. 영상 멈추기

- 이 밖의 기능으로는 HOLD 라고 하는 기능이 있다. 이 기능은 특정 영상의 부분을 멈추는 역할을 한다. 속도를 조절 할 때와 마찬가지로 클립을 선택한 이후에 (영상의 멈출 부분의 시작점을 선택한 뒤) Hold 를 클릭해 주면 주황색 Bar 가 하나 생기게 되고 그 길이를 조절하여 멈추는 영역의 시간을 설정해 주면 된다.



#3. 되감기

- 되감기는 영상이 거꾸로 흘러가는 기능을 말하는데 파이널컷프로(FCPX)에서는 이것도 가능하다. 같은 메뉴와 방법에서 Reverse Clip 을 선택하면 영상이 뒤로 감기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 효과는 과거로의 회귀를 표현할 수 있기도 하고 영상을 재미있게 표현하는데 도움이 된다.



#4. 리셋

- 만약 이렇게 편집을 했는데 이상하거나 어색하다면 다시 영상을 처음상태로 돌리는 방법도 있다. 같은 메뉴에서 리셋스피드를 클릭하면 영상의 속도나 되감기 홀드된 부분이 모두 풀리며 정상영상 속도로 보일 수 있다.



#5. 영상으로 배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