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알리다./테크놀로지

차량용 IVI(in-vehicle infotainment)시스템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최근 IT에 대한 새로운 기술을 이야기 할 때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것이 바로 자동차에 대한 이야기이다. 조금 오바해서 말을 하면 마치 모든 IT기술이 자동차산업을 위해 존재하는 것처럼 말이다. 그리고 자동차를 만드는 제조사가 아닌 회사에서도 자동차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고, 자동차에 이용할 수 있는 여러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우리가 알고 가면 좋을 용어가 있다. 바로 차량용 인포테이션 시스템 (IVI) 기술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하게 IVI 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1. IVI 시스템

- IVI 시스템(인포테인먼트)은 in-vehicle infotainment 의 약어. 어려운 영어가 있는 것 처럼보이지만 우리가 차에타서 듣는 라디오, 네이게이션, 음성명령, 자동안전진단과 같은 자동차의 여러정보를 운전자(사용자)가 보기 쉽게 알기 쉽게 표기하거나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통칭하는 것이다.


인포메이션(Information) + 엔터테이먼트(Entertainment) 즉, 정보를 즐겁게,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 바로 IVI 시스템이다. 사실 필자는 지금 차량용 IVI 시스템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실제로 IVI 시스템은 차량에만 적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부분에 사용할 수 있다.



#2. IVI 시스템과 자동차산업

- 그런데 어째서 자동차산업에 이 IVI 시스템에 대한 이야기가 가장 많이 나오는 것일까? 그 이유는 지금의 자동차 시스템이 가장 크게 바뀔 예정이기 때문이다. 미래의 자동차는 운전자가 운전을 하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가 운전을 하고 운전자는 자동차의 정보나 정비(관리) 등 오히려 부수적인 부분에 더 신경을 써야 하는 시대가 올 것이다.


이는 과거의 자동차가 운전자의 운전환경에 신경을 썻던 것과 다르게 자동차를 하나의 휴식공간 또는 편하게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으로써 역할이 다소 바뀌게 되는 것을 말하며 이 가운데 IVI 시스템은 운전자의 운전 외 적인 환경을 크게 변화할 수 있는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