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알리다./테크놀로지

네이버 웹 브라우저 웨일(whale) 에서 1Password 6 사용하는 방법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개발한 웹 브라우저 웨일. 크로미움을 기반으로 하여 기존 크롬에는 존재하지 않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크로미움을 기반으로 했기 때문에 크롬의 확장프로그램 스토어에서 원하는, 필요한 확장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를 하여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오리지날 크롬이 아니기 때문에 모든 확장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1. 패스워드 관리프로그램 1Password

- 웨일에서 사용할 수 없던 확장프로그램 중 하나가 바로 1Password 이다. 이 확장 프로그램은 비밀번호 관리를 할 수 있는 서비스로 알패스의 해외버전 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용하는 이용자수도 꽤 되지만 해당 개발사에서 웨일 브라우저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기존의 방법으로는 사용하기가 힘들다.



#2. 웨일 & 1Password 6

- 하지만 지금은 사용할 수 있다. 정상적인 스토어에서 1Password 라고 검색했을 때 나오는 확장 프로그램으로는 사용이 어렵다. 하지만 최근에 나온 다른 버전의 확장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웨일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전부다 테스트해본 것은 아니지만 이 확장 프로그램이라면 크로미움 기반의 대부분 웹 브라우저에서 어렵지 않게 확장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이 방법은 1Password 6 버전 그러니까 정액권을 끊어서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적용되는 방법이다. 


방법은 간단하다. 우선 [여기를 클릭] 해서 해당 확장 프로그램을 받으면 된다. 그리고 설치한 뒤에 ID, PW,  시리얼넘버를 적어 주고 로그인을 하면 끝. 간단 하게 해결할 수 있다. 



#3. 웨일 & 1Password 4 

- 그럼 구 버전의 1Password 4 에서는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이 버전에서는 확장프로그램을 손대는 것이 아니라 PC에 설치되어 있는 1Password를 손대야 한다. 


(1) 1Password 실행

(2) HELP 메뉴 클릭

(3) Advanced 클릭

(4) Verify web browser code signature 체크


문제는 위 방법은 1Password 의 보안성을 낮춰 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해당 리스크는 감안하고 사용해야 한다.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1Password 의 개발사인 "agilebits" 에서 웨일브라우저에서 정상적으로 사용을 하도록 지원을 해줘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필자 및 여러 사용자들이 ¹웨일연구소 측에 문의를 넣어 놓은 상태이다. 다만, 웨일측에서 해당 개발사에 여러차례 문의를 넣어 둔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피드백이 늦어 제대로 처리가 안 되고 있는 모양이다. 하루 빨리 개선이 되었으면... 




  • ¹웨일연구소 _ 웨일에서 개발자들이 직접 운영하는 페이지로 아직은 미흡(?)한 웨일브라우저의 기능개선이나 추가되었으면 하는 사항, 버그리포트 등을 받은 일종의 CS창구이자 사용자들간의 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