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 글 보기

갤럭시S3 미니와 아이폰의 관계: 갤럭시S3 '미니'인 이유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어쩌면 의외로 많은 사람이 기다리고 기다리는 "아이폰5" 그렇다. 나는 아이폰5를 기다리고 있다. 이전까지 안드로이드OS를 계속해서 사용해왔지만 이번에는 iOS를 사용해 보고 싶다는 욕심과 가지고 싶게 생긴 디자인, 그리고 IT에 관심이 많다면서도 IT 업계에 꽤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 애플의 제품을 제대로 사용해보지 못한 것에 대한 한풀이 등의 여러 이유로 아이폰5를 구매하려고 하는 것이다. <핑계인가? ㅋ> 

그리고 이런 아이폰5에 대한 애플과 경쟁관계에 있는 제조사들은 이를 견제하기 위해서 갤럭시노트2, 옵티머스G, Vega R3 등 다양한 스마트폰을 내놓기에 이른다. 실제로 이러한 신제품 관련 소식을 기사를 통해서 볼때 마다 아이폰5에 대한 이야기는 항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런 가운데 내가 주목하는 제품이 있다. 바로 갤럭시S3 미니라고 불리는 제품이다. 이 제품은 삼성의 최고 플래그쉽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 갤럭시S3의 축소형 버전의 스마트폰이다. 쉽게 말하면 액정이 작아진 것이다. 이 갤럭시S3 미니의 액정크기는 약 4인치 정도가 된다. 아이폰5의 액정크기도 약 4인치가 된다. 

참고
 - 스마트폰 대전이 될 듯한 올 가을. 당신의 선택은? [바로보기
 - 베가 레이서3 (Vega R3)가 성공할 수 있는 요소? [바로보기

 
재미있다. 두 제품의 공통점이 액정의 크기에 있다는 것 말이다. 그럼 왜 삼성에서는 4인치의 액정 스마트폰을 제조하였고 또 그것을 갤럭시S3로 제작하였을까? 그 이유를 설명하는 데에는 아이폰5 만한 것이 없을 것 같다.


아이폰5 액정이 왜 4인치 인가?


아이폰은 아이폰4S 전 까지 액정의 크기를 3.5 인치로 고정시켰고 그것은 고인이 된 잡스의 뜻이기도 했다. 한손에 쥐어지지 않는 스마트폰은 스마트폰이 아니라고 할 정도로 휴대성을 크게 생각했던 잡스의 생각은 시간이 조금 지나고 5인치 이상 그리고 기본적으로 4인치 이상의 액정크기를 자랑하는 스마트폰이 많이 이용되면서 그냥 다른 생각에 불과해졌다.

참고
 - 스마트폰 액정이 자꾸 커지는 이유. [바로보기
 - 아이폰5가 4인치 이상으로 나온다면 삼성의 영향을 받은 것일까? [바로보기


소비자들 역시 3.5라는 액정크기는 작은 것이 아닌가? 하는 불편함 아닌 불편함을 호소하기도 했고 지금의 대세 가 4인치 이상의 스마트폰이라는 것이다. 소비자들의 인식은 이제 스마트폰이 한손에 쥐어지지 않아도 된다. 는 것으로 바뀌었다. 그렇기 때문에 애플에서도 이런 부분을 염두해 두고 아이폰5는 4인치의 스크린을 채용한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근데 삼성은 왜 "4인치"야?


사실 위에서 말했던 액정의 크기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변화를 이루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한 것은 삼성이 아닌가 생각된다. 삼성에서는 갤럭시 시리즈를 지속적으로 액정을 키워왔고 그 결과 지금의 갤럭시노트까지 나오게 되었으니 말이다. 그런데 이런 삼성이 액정을 키우는 것이 아니라 다시 4인치로 줄여버렸다. 그것도 플래그쉽 제품이라고 하는 갤럭시S3의 미니 버전으로 말이다.

이는 애플에 비해서 삼성이 가지는 비교우위가 될 수 있는 한 부분을 애플이 좁혀왔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 또한 어떤 식으로든 이슈가 되고 있는 아이폰5가 4인치의 액정이면서 한손에 쥘 수 있다는 이 장점 즉, 대형스마트폰과 과거 애플이 고수했던 포터블함이 적절하게 조화되어 다른 장점이 될 수 있다는 부분도 삼성이 4인치 스마트폰을 만들게 된 이유가 아닌가 생각된다.

이 두 부분은 삼성이 지속적으로 시장에서 애플과의 경쟁력에서 몇몇 부분 상대적 우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데 혹은 뒤쳐진 부분에 대해서 거리를 더 벌리는 데 역할을 할 수 있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삼성에서는 4인치 스마트폰을 통해서 이것은 애플(아이폰5)만의 장점이 아닌 삼성(갤럭시S3 미니)도 가지고 있는 장점! 이라고 말하고 이를 통해 견제를 하려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된다.


그렇다면 왜 갤럭시S3 미니인가?


그렇다면 이왕 이렇게 된 것 다른 4인치 모델을 통해서 홍보를 하면 되지 왜 갤럭시S3 미니 라는 이름으로 제작되는 것일까? 갤럭시S3는 이번 대전 이전에 큰 인기를 끌었던 상품이고 또 실제로 판매도 많이 된 제품이다. 또한 갤럭시라는 삼성 스마트폰의 브랜드와 삼성이 가지고 있는 기술이 집약된 플래그쉽 제품이기도 하고 말이다. 삼성은 이런 부분을 이용하려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된다. 

갤럭시 에이스라고 하는 스마트폰도 있다. 하지만 이런 제품이 있다는 것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알까? 네오라는 제품도 있다. 이건 TV 광고도 들어간 제품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은 잘 모른다. 하지만 갤럭시S3는 광고를 하던 하지 않던 삼성의 밀리언셀러인 갤럭시S 시리즈라는 것만 가지고도 충분히 알고 있고 또 기대감도 조성이 된다. 

이런 부분을 생각해 본다면 새로운 제품명을 사용하기 보다는 갤럭시S3와 같은 디자인에 미니를 붙이고 액정을 작게 하는 것이 삼성입장에서는 보다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 아닐까? 하지만 삼성의 4인치 스마트폰이 100% 애플의 아이폰5에 영향을 받아 진행한 전략이라고 할 수는 없다. 지금의 스마트폰이 너무 크다는 소비자 집단도 포용하기 위한 삼성의 전략일 수 있기도 하고 말이다. 

사족 A.K.A 뱀다리1. 이 글은...
 -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다. 또한 나름의 분석이기도 하고 말이다. 이것이 절대적인 사실은 아니기 때문에 100% 신뢰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