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 글 보기

두번 소비패턴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첫번째 이야기 에서는 현세대의 소비패던에 대해 대강 읍조려 보았다.
이번에는 좀더 세부적으로 말해볼까 한다.

백조효과 만을 본다면 멋진 상품을 구매한다, 스타일이 사는 상품을 소비한다. 라고 할수있겠지만
그건 오해의 소지가 있다. 앞선 사용자(네티즌)들의 리뷰를 탐독하거나 얼리어답터들의 조언글귀는 절대로
재미삼아 보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한가지 상품소비에 따르는 기회비용까지를 생각한 후에야 소비를 하는 것이다. 첫번재 이야기 에서 말한 신중한 소비를 하는것이다.
신중한 소비를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이유를 들수있다.

1. 상품의 다양화
상품의 다양화로 인해 소비자는 그 선택의 폭이 태평양 마냥 넓어 졌다.
어찌보면 독점시장의 반대로 소비자 선택의 폭이 무궁무진해 질수있다는 장점으로 보이겠지만
실상은 절대 그렇지 않다.
스트레스받을 것이다. 무슨 옹알이 하는 애만양 아빠가 좋아? 엄마가 좋아? 이런 질문에 답해야 하는 것처럼 말이다.

2. 기회비용의 아쉬움
기회비용? 고등학교때 경제교과서에서 보았던 이 친숙한 단어가 뭐시길레 신중한소비를 하게 한다는
것일까?
기회비용 : 한가지 소비를 하므로서 포기해야 하는 상품의 가치 / 비용
충동구매로 인하여 포기해야 하는 상품의 개체수가 엄청나고 그 피해또한 고스란히 돌려 받는 다는 심적
부담때문에 신중한 소비를 하게 되는 것이다.
다시말해서 기회비용의 아쉬움을 최소화 하기 위하여 신중한 소비를 하게 되는 것이다.

4. 갈대 같은 마음
여자의 마음은 갈대라고들 한다. 하지만 여자뿐 아니라 소비행위를 하는 모든 영장류들의 마음속엔 갈대란
식물이 자리잡고 있다.
앞서 말한 상품의 다양화가 소비자의 갈대마음을 흔들게 하는 바람이 되는 것이다.
쉽게 결정하지 못하는 소비자의 심리가, 소비의 시간을 연장시켜 신중하게 하거나 혹은 신중하여보이게 하는 것이다.

아 이것뿐 아니라 좀더 있긴한데... 싸지방 시간보니까 얼마 남지 않으니 다음이야기로 계속

하지만 이러한 신중한 소비의 이면에는 여전히 충동구매라는 그림자는 존재 한다.

학창시절 우리는 젊은 사람들의 소비형태를 말할때 현재지향적 소비를 한다고 배웠다.
무조건 틀린말은 아니다. 여전히 우리는 충동구매라는 현재지향적 소비를 하고 있다.
다음화에서는 이이야기에 대해 다뤄 보도록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