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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서스(Nexus)는 구글의 레퍼런스(Referen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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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넥서스4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가지고 싶다. 왜 국내에는 나오지 않으냐? 이런 말씀을 하고계신다. 내 주변에서도 넥서스4가 왜 국내에 나오지 않느냐고 묻는 분들이 요즘들어서 부쩍 많아졌다. 개인적으로 이러한 내용은 이전의 포스팅을 통해 다룬 적이 있으니 오늘은 이에 대한 내용은 다루지 않겠다. 그런데 어떤 분이 이런 참신한 질문을 던져 주셨다.

"넥서스4가 레퍼런스폰이라고 하던데 레퍼런스폰은 뭐냐?" 아 그렇다. 난 이런 분을 좋아 한다. 안나와서 답답한게 아니라 IT 제품에 대해서 이해를 하려는 이 아름다운 모습! 여튼 오늘은 이분을 위해서 레퍼런스폰이 무엇인지 짧막하게 적어보도록 하겠다.


레퍼런스폰의 의미?


출처: http://sjcpl.lib.in.us


레퍼런스(Reference)를 사전에서 뒤적거리면 참조라는 뜻을 찾아볼 수 있다. 그렇다 이 위에 휴대폰의 폰(Phoen)이라는 단어가 붙었으니 이를 한글로 직역하면 참고폰이다. 그런데 왜 참조폰이라고 불르는 것일까? 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잠시 넥서스라는 이름일 빌리도록 하겠다.

넥서스는 구글의 안드로이드OS가 탑재된 스마트폰이다. 한 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이 넥서스시리즈는 다름 이름으로 구글폰이라고 불리기도 한다는 것이다. 보통은 이런식으로 불리게 될 때 우리는 제조사의 이름을 따서 사용을 한다. 삼성폰, LG폰 이런식으로 말이다. 그런데 왜 구글폰이라고 불리는 것일까?

그 이유는 해당 제품에 대한 생산을 구글에서 제조사에게 의뢰를 하는 식으로 진행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여기서 구글은 클라이언스가 되고 제조사는 그 조건에 맞는 제품을 생산하는 생산업체가 되는 것이다. 보통은 제조사에서 OS를 받아와서 사용하는 격이지만 이렇게 구글이 직접 제품을 의뢰하는 까닭은 바로 안드로이드의 최신 OS가 탑재된 스마트폰을 첫 선뵈는 그리고 해당 OS는 이렇게 스마트폰에서 구동이 된다! 라고 알리기 위해서이다.

이는 최신 안드로이드OS의 마케팅적인 부분도 있겠지만 이후에 해당 OS를 가져갈 각 제조사들에게 좋은 참고자료가 된다. 소비자들에게는 최신 안드로이드OS를 제조사 스마트폰 보다 조금더 일찍 사용해 볼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고 말이다. 그럼 이 부분에 대해서 조금 확장하여서 생각해보자.


레퍼런스(참고)를 할 수 있는 대상들?


참고: http://www.google.com/nexus/


방금 위에서 이 넥서스시리즈와 같은 레퍼런스폰이 여러 사람들에게 참고가 될 수 있다고 했다. 이 부분을 조금더 구체적이고 확장하여 생각해보자. 우선은 제조사이다. 제조사는 위에서도 말했든 자체적으로 개발한 OS 혹은 자체개발한 OS가 시장에서 인정받지 못한다는 이유 등으로 유명한 OS를 자신들의 스마트폰에 탑재시켜 놓는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최신OS를 탑재할 경우 실제로 자신들의 스마트폰에 어떤 식으로 탑재를 하고 어떻게 하면 이용자들에게 더 좋게 할 수 있을 지에 대한 기준이 없다는 것이다. 레퍼런스폰은 이런 대상자들에게 좋은 귀감(?)이 되는 벤치마킹의 자료가 된다. 

다음은 APP 개발자들이다. OS의 버전별로 미묘하게 나마 약간의 인터페이스 변경 및 UI, UX의 변화가 올 수 있다. 이는 앱을 개발하는 개발자들이 자신들 개발해 놓은 앱이 최신버전에서 어쩌면 더 편리하고 의도한대로 이용될수 없게 하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개발자들은 더 빠르고 앞선 버전의 OS를 경험하고 또 이를 토대로 앱을 개발 혹은 발전시켜야 한다. 철기시대 접어들었는데 청동시기대 칼날로 싸울 순 없으니 말이다.이런 개발자들에게 보다 빠르게 최신 OS를 소개하는 것도 이 레퍼런스폰의 역할이다.

마지막은 소비자들이다. 나처럼 IT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레퍼런스폰을 보면서  "오~ 이런기능이 추가되었고 어쩌고 저쩌고를 신나게 이야기 하겠지만 사실 대다수의 사람들은 그냥 제조사, 통신사, 언론에서 OS 업그레이드 하라고 하니까 하는 경우가 많다. 어떤 기능이 추가되었고 어떤 것이 매력이 있으면 이전과는 어떤 방식으로 UX, UI 가 달라졌는지 이런 것을 크게 신경쓰지 않는다. 약간은 수동적이라고 해야 하나? <본인들이 "난 아닌데?" 라고 하면 그 사람도 IT 에 관심이 있다고 생각해도 될듯...>

여튼... 그럼 소비자가 관심이 있어하는 레퍼런스폰에 대한 부분은 무엇일까? 바로 스펙과 가격이다. 레퍼런스폰은 대게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통신 방식과 그리고 상향평준화 되고 있는 스마트폰의 높은 하드웨어 스펙을 따른다. 그래서 언제나 출시 당시에는 평균치 이상의 스펙을 보유하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격은 저렴하다. 위에서 말했던 클라이언트가 참조의 목적으로 의뢰한 제품이기 때문에 높은 수익을 창출하려고 내는 스마트폰은 아닌 것이다. 때문에 일반 스마트폰 보다 저렴하고 스펙적인 부분에서도 우수하다. 즉, 소비자는 레퍼런스폰의 착한 가격과 꿇리지 않는 스펙에 매력을 느끼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향후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좋은 참고자료가 되고 말이다. 

출처: 플리커 (정확하지 않아요 ㅠㅠ) 저작권에 위반되는 사진은 아닐 것입니다. 그렇다면 바로 삭제 하겠습니다.


위에서 말했던 여러 부분에서 넥서스시리즈는 레퍼런스폰이라고 불리고 있으며 이를 제조하는 회사도 HTC > 삼성 > 삼성 > LG 식으로 변할 수 있는 것이고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