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 글 보기

iPhone5(아이폰5):: 카메라 쓸만할까?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정말로 잘 쓰고 있는 아이폰. 보통 스마트폰을 사용한다고 하면 카카오톡이나 인터넷 카메라를 이용한다. 나도 IT블로그 비슷한걸 운영하기는 하는데 일반사용자랑 별반 다른 것 없이 카톡하고 인터넷하고 카메라로 사진을 찍는다. 오늘은 이와 같이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 중에서 아이폰5의 카메라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아 참고로 난 카메라 잘 모른다. 사진도 잘 찍지 못한다. 그래서 미리 말해두는 건데... 사진을 퀄리티를 가지고 나에게 뭐라고 말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자 그럼 서론은 이즈음 해두고 본격적으로 아이폰5의 카메라 리뷰를 진행하도록 하겠다. 참고로 이번 포스팅은 글보다는 사진을 위주로 올라올 듯 싶다. 그리고 이 카메라가 쓸만 한지 하지 않은 지는 아래 사진을 보다 본 후 스스로 결정하길 바란다.


iPhone5(아이폰5):: 기본 아이폰5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 VS 어플로 찍은 사진(효과 O)


아래 사진은 내가 직접 촬영한 사진들로 구분을 조금 쉽게 하기 위해서 기본카메라는 효과X, 어플 카메라의 경우에는 효과O로 촬영하였다. 그런데 나중에 촬영해서 워터마크 박으려고 포토샵에서 열었는데 그럴 필요가 없던 것 같다. 각 사진의 크기가 조금씩 달랐던 것이다.

아이폰기본
 - 크기: 3264 x 2448

네이버카메라
 - 크기: 1024 x 768

푸딩카메라
 - 크기: 1280 x 960


그래서 처음 부터 다시 할까? 하다가 귀찮기도 하고 또 효과를 넣은 부분도 확인을 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재 작업 없이 그냥 그대로 올리도록 하겠다.

아이폰5 기본


네이버


푸딩


이건 [삼성의 외장형 하드디스크¹]를 접사로 직은 것 이번에는 다른 배경으로 촬영한 사진을 보여드리도록 하겠다. 참고로 사진의 순서는 위와 동일하다.
 
 

 
 
이건 오늘 구매한 예비 아이폰5 케이블. 라이트닝케이블이라고 불리는 애플의 케이블로 정품이다. 이에 대한 리뷰는 따로 적지 않겠다. 너무 아이폰5 관련제품 리뷰만 적는 것 같아서 블로거 양심상 내 블로그 컨셉상 더는 못하겠다. 

나의 전체적인 사용평은 어떤 어플을 사용하나 꽤 만족스러운 사진 화질이 나온다고 생각한다. 접사의 경우에는 나의 떨리는 손으로 찍는 삼성 NX-100 보다 더 잘나오는 느낌까지 받는다.<물론 그건 나의 촬영 미숙에서 나온다.> 그럼 먼곳을 찍는 사진은 어떨까? 이번에는 어플이 아니라 기본형으로 찍긴 찍은 건데 사진 사이즈를 조금 다르게 해서.... 여튼 보도록 하자.


iPhone5(아이폰5):: 접사가 아닌 사진들


 
 
 
여러 구도에서 찍어 본 결과는 아이폰카메라는 쓸만하다는 것이다. 800만 화소에 사진도 딱 사진처럼 잘 나온다. 아쉬운 점이라고 한다면 <어쩌면 내가 못찾는 것 일 수도...> 해상도를 조절하는 것이 불가능 하다는 점. 물론 다른 카메라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게 되면 가능은 하다만 그래도 기본카메라에서 이런 걸 지원해주었으면 어떨까? 하는 아쉬움이 남기는 한다. 


iPhone5(아이폰5):: 파노라마 촬영


 
 
파노라마 사진은 위 사진처럼 보다 넓은 화각에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모드인데 아이폰의 경우 화각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카메라를 수동으로 움직이면서 파노라마 사진을 촬영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개인적으로 이 파노라마 사진은 꽤 매력적인 것 같다. 솔직히 사용할 일은 거의 없겠지만 꼭 필요할 때 찾으면 없는 스카치테이프 처럼 적절하게 사용하면 꽤 높은 효율을 낼 수 있을 듯 싶다.  

이 외에도 아이폰5의 카메라에 대해서 하고 싶은 이야기가 많기는 한데 솔직히 카메라는 내가 잘 모르겠다. 그래서 못적겠다. 리뷰는 어느정도 사실과 객관성을 가지고 해야 하는데 내가 카메라는 자료를 찾아도 그것을 해석하는 법을 모르니.... 어떻게 볼 수가 없다. <내가 카메라를 구매해 놓고 리뷰를 적지 않은 것도 그 때문이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아이폰5의 카메라는 다른 스마트폰 카메라에 비해서 꿀리지 않는 다는 것이다!! 난 이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자 그럼 나머지 판단은 여러분들에게 맞기겠다. 과연 아이폰5 카메라는 여러분들이 보기에 쓸만한가?

사족 A.K.A 뱀다리1. 반대로 말하면...
 - 하지만 꿀리지 않는 다는 것이지 뛰어나다는 것은 아니다. 사실 스마트폰 카메라는 대부분이 비슷비슷한 수준이라고 생각한다. 


참고 및 주석
1. 삼성 외장형 하드디스크 리뷰 [바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