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알리다./테크놀로지

폰트 미리보기 — 내 PC에 설치된 폰트를 미리본다?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폰트를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한다. 폰트가 중요한 여러 이유 중 대표적으로 하나를 꼽자면 "문체나 글의 분위기 마다 폰트의 느낌을 다르게 주면 글을 쓴 사람이 전달하고자 하는 느낌이나 분위기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다." 는 것. 이를 위해서는 폰트를 여러번 변경하는 작업을 거쳐야 한다. 포토샵 되었건, 워드파일이 되었건 어떤 식으로든 필요한 글자를 적고, 폰트를 적용하여 하나하나 확인을 해봐야 한다. 특히 이러한 작업은 디자이너에게는 더욱 필요하다.


하지만 문제가 있다면 폰트를 하나하나 바꾸어가며 내가 적용할 폰트들을 비교해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시간도 오래걸리고 불편하다. 오늘 필자는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는 방법을 하나 소개하려고 한다. 바로 "¹WORDMARK.IT" 서비스이다.




— 내 PC 에 설치된 모든 폰트를 한 눈에

폰트를 별도로 설치했던, 설치하지 않았던 PC에 기본적으로 설치된 폰트는 많다. 특히 디자이너, 필자와 같은 폰트 성애자라면 폰트를 로딩하는 것 자체로 시간이 걸릴 만큼 많은 폰트가 깔려 있다. 이러한 폰트를 한 번에 한 눈에 확인하는 것은 매우 불편하다. 앞서 소개한 WORDMARK.IT 하는 서비스는 PC 에 설치된 모든 폰트 원하는 텍스트로 확인할 수 있다.



PC에 설치된 폰트는 물론이고 최근에 많은 폰트사에서 이용하고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여 공급되는 폰트도 확인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 산돌커뮤니케이션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데 WORDMARK.IT 에서 테스트를 해본 결과 정상적으로 화면에 출력되는 것을 확인 하였다.



— 원하는 텍스트를 넣어서 비교해 보다.

단순히 폰트를 보여주는 것은 장점이 되지 못한다. 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사용자가 원하는 텍스트를 입력하고 내 PC 에 설치된 모든 폰트로 적용하여 화면에 출력해 주는 것이다. 


이를 이용하면 사용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텍스트 + 폰트의 느낌과 분위기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다. 미묘하게 달라지는 폰트별 굵기도 화면에 표시되기 때문에 상사가 말하는 소위 "느낌적인 느낌" 이라는 단어를 조금 더 잘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마음에 드는 폰트를 몇가지 추려낸 뒤 그것만 별도로 비교하여 확인할 수 있다. 이로써 폰트 전체를 살펴보며 원하는 폰트들을 선택하고 그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영문 뿐 아니라 한글도 지원이 된다.



— 지금 까지 써본 결과

진짜 효과적이다. 이 사이트를 찾고, 같이 일하는 디자이너에게 전달 했더니 "왜 이걸 지금 알려 줬냐?" 면서 흥분하였다. 여튼 현업 웹 디자이너와 폰트 성애자 2명이 흥분하며 추천하는 서비스 WORDMARK.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