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 글 보기

| 마케팅공부 | ROI VS ROAS, 각 의미와 계산법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마케팅, 경영, 투자쪽 관련 업무를 본다면 ROI 와 ROAS 라는 용어를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다. 몇 마케팅대행사의 제안서를 보더라도 이 두가지 용어가 보여지기도 한다. 필자는 솔직히 다 뻘소리고 그냥 말로 쉽게 적어도 되는 건데 쓸데 없이 있어보이게 할라고 이런 용어 쓴다고 생각한다. 그래도 모르는 것 보다는 알면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렇게 두가지 용어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한다.



ROI (Returns On Investment) 

- Returns On Investment 의 약어인 이 단어는 "투자금액대비 수익" 을 의미한다. 그러니까 총 투자한 금액에 대비하여 얼만큼의 수익을 내느냐 어떤 (금액적, 정량적) 효과를 보이느냐 를 판단할 수 있는 지표가 되는 셈이다. 이를 계산하는 수식은 아래와 같다. 참고로 이러한 수식으로 산출되는 값은 이익률이다.


(수익-비용) / 투자비용



ROAS (Returns On Investment)

- Returns On Ads Spending 의 약어인 이 단어는 "광고비용대비 수익" 을 의미한다. ROI 가 조금 더 포괄적인 투자대비 라면 이 ROAS 는 광고라는 특정 카테고리의 효율,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단어라고 볼 수 있다. 이를 계산하는 수식은 아래와 같다. 참고로 이러한 수익으로 산출되는 값은 수익률이다. 


매출액 / 광고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