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 글 보기

| 마케팅공부 | DSP 광고란 무엇인가?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광고의 형태는 다양하게 존재한다. 키워드광고, 배너광고 등 셀수 없이 많다. 광고주의 입장에서 본다면 이런 서비스들은 너무나 다양하기 때문에 한눈에 다양한 광고를 보기도 어렵고 진행했던 광고들의 효과를 측정하여 더 나은 효율을 보이는 광고를 진행하기 어렵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나온 것이 바로 DSP 광고이다. 



DSP 광고란?

- DSP 광고란 광고주의 입장에서 광고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최적화된 플랫폼을 제공함은 물론 광고의 효과나 예산(자원)배분을 더욱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Demend Side Platform 라고 불리는 것이고 말이다. 


DSP 광고를 맞춤형 디지털 광고 구매 시스템이라고 하는데 1개의 플랫폼에서 다양한 매체에 전파되는 광고를 구매하고 집행하는 서비를 제공하여 특정 시간대에 특정매체를 활용하여 광고를 진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DSP 플랫폼을 가지기 위해서는 어마무시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하며 이러한 서비스는 실제 소비할 가치가 있는 사용자 (오디언스, 수요자라고도 한다.) 에게 선택적 노출이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DSP 광고는 시간, 예산을 효과적으로 분배하여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RTB (Real Time Bidding) 실시간 경쟁입찰을 통하여 진행하여야 한다. 



국내 DSP 서비스

- 이미 해외에서는 이 DSP 서비스가 상당히 주목받고 있지만 국내에는 이러한 플랫폼을 서비스하는 기업이 많지 않고 광고주들 역시 이러한 서비스에 대해서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들어서 광고의 효율성, 효과적인 부분에 대한 검증과 진행의 중요하게 인식되면서 국내에서도 이러한 서비스를 진행하는 기업이 생겨났다.


국내의 경우 미디어큐브라는 DSP 서비스가 있다. 미디어큐브는 제일기획에서 론칭한 DSP 서비스로 포털(네이버, 다음 등), SNS, 모바일, 동영상 등에 다양한 매체 중 필요한 매체를 확인하고 RTB 방식으로 통합 구매함으로써 광고주가 원하는 타켓에서 최적의 비용으로 광고를 진행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내에서도 이러한 서비스는 앞으로 계속 될 것으로 예상이 되나 앞서 말한대로 방대한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어야만 하기 때문에 대형 기획사에서 개발하고 개발될 것으로 예상해본다. 다만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고 응용하는 광고주 및 대행사들은 갈수록 증가할 것이고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