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 글 보기

생각, 시리즈:: 웹진 어떻게 해야 성공할 수 있을까? ①편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이번글을 요점만 간략하게 하여서 적겠다. 적어야지~ 하고 예약으로만 잡아놓은 포스팅이 너무나 많아서 + 귀차니즘 때문에 미루어둔 포스팅이 많아서 시리즈물로 작성되는 포스팅은 간략하게 적기로 했다.> 이전에 내가 웹진이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이유와 그 매력 때문에 간과하여서는 안 되는 부분들을 말한적이 있었다. 

이번시간에는 이러한 부분들을 고려하여서 웹진을 막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나의 생각을 적는 시간으로 웹진이라는 콘텐츠 플랫폼이 성공하려면 이라는 주제로 글을 좀 적어보려고 한다. 이번에 소개할 부분에 앞서서 웹진이라는 것이 단순한 잡지(매거진)이 아니라 웹에서 유통되는 콘텐츠들을 보여주는 플랫폼이라는 사실을 미리 이해하여야 한다. 웹진이라는 것은 기존의 잡지와는 다르게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담을 수 있기도 하며 또 언제나 어디서나 스마트폰 혹은 태블릿PC 만 있으면 볼 수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콘텐츠에 이용하자.


내가 자주는 아니고 종종 보는 맥심... ㄷㄷㄷ


위와 같은 부분 때문에 웹진은 단순하게 글과 사진을 잘 적고 잘 찍어 그것을 독자들에게 잘 보여주는 한계를 넘어서야 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동영상을 보여준다거나 혹은 음악을 틀어준다거나 해당 콘텐츠(글)과 관련된 URL을 남긴다거나 하는 식으로 이용을 하면 좋을 듯 싶다. 예를 들어서 살빼는 요가를 웹진에 적는다고 생각을 해보자. 이럴 경우 사진으로 Step을 분류하여 소개를 하거나 글로써 그 사진을 풀어서 설명하거나 한다. 또한 이 것에 대한 효과나 효능도 글로 설명을 한다.

하지만 이렇게 하더라도 해당 동작이 난이도가 있는 경우<요가 동작이 복잡한 경우>에는 어떻게 따라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 영상을 사용하면 보는 사람들이 보다 쉽게 해당 동작을 따라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어떤 인물에 대해서 취재를 할 때에도 동영상을 첨부한다던가 하는 등 다양하게 웹진에 수록되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이렇게 하게 되면 아무래도 보는 사람은 단순히 글을 읽는다는 개념이 아닌 보고 듣는다는 느낌까지도 받을 수 있고 기존의 매거진에서는 느낄 수 없는 다른매력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 있다. 하지만 이런 매력을 살린다고 해도 절대 간과하여서도 안 되는 부분이 있다. 


콘텐츠에 힘을 쏟다 ?


유투브~


그 부분은 바로 콘텐츠 자체의 아이탬이나 글의 퀄리티가 수준이 떨어져서는 안되며 또 멀티미디어를 이용할 때에도 그것이 너무 어지럽게 되어서도 안된다는 것이다. 나는 웹진을 IT 상에서 유통될 수 있는 콘텐츠들의 플랫폼이라고 생각을 한다. 하지만 이것이 콘텐츠의 플랫폼이 되어야 하지 콘텐츠의 정신없는 집합체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을 한다. 

내가 지금 말하고자 하는 웹진은 플랫폼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위에서 말했던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다양하게 이용하는 것은 좋지만 그것이 너무 많이 이용되어서 콘텐츠가 본연의 가독성을 잃어버리고 너저분하게 된다면 그것은 절대 있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또한 이러한 부가적인 영상, 음악 등에만 신경을 너무 쓴 나머지 내용의 주가 되는 부분이 훼손되어서도 안 된다. 웹진 역시 잡지의 새로운 형태이다. 잡지의 기본이 되는 것은 내용(글)이다.<잡지의 콘셉마다 다르겠지만 말이다.> 하지만 이러한 영상, 음악 등이 강조되어서 본연의 내용에 불성실 하게 된다면? 분명 독자들은 흥미를 잃을 것이다. 

때문에 나는 웹진에 수록되는 콘텐츠의 내용과 콘텐츠의 질 적인 부분 그리고 그를 보충해주고 보강해주는 IT 기술로 가능한 멀티미디어를 적절하게 사용함하는 것이 웹진을 성공시킬 수 있는 하나의 요소라고 생각한다. 물론 사전에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나중에 말해보도록 하겠다.


포스팅 시리즈 List (클릭시 나오지 않은 포스팅은 작성 예정된 포스팅)
 - 생각, 시리즈:: 웹진은 왜 매력적으로 느껴지나? ▶ 바로보기
 - 생각, 시리즈:: 웹진 어떻게 해야 성공할 수 있을까? ①편 ▶ 바로보기
 - 생각, 시리즈:: 웹진 어떻게 해야 성공할 수 있을까? ②편 ▶ 바로보기  
 - 생각, 시리즈:: 개인적으로 바라는 웹진이라는 IT 콘텐츠(플랫폼) ▶ 바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