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알리다./영상편집, 촬영

파이널컷프로(FCPX)강좌 #29. 타이핑효과 자막 리얼하게 만들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타이핑 자막 효과는 영상을 조금 더 리얼(?)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영상을 보는 시청사가 단순히 짜잔하고 나타나는 자막이 아니라 자막이 입력되는 모습을 보면서 영상에 조금 더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를 주기도 한니다. 그리고 우리는 대부분의 플러그인이 영문을 기반으로 제작되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때문에 타이핑 타이틀 효과는 거의 대부분이 한글이 하나하나 입력되는 모습이 아니라 하나의 글자가 완성되어 나옵니다. 그러니까 "가" 라는 글자가 실제로 우리가 키보드에 입력되고 화면에 연출될 때는 "ㄱ", "ㅏ" 순서대로 나오는 것이 아니라 그냥 "가" 라고 하는 단어거 화면에 보여지는 것이죠.


이유는 영문은 "A" 라는 글자가 하나의 완성된 글자이지만 한글은 초성, 중성, 종성이 조합되어 하나의 글자가 되는 언어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파이널컷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타이핑 효과는 물론이고 유료, 무료 할 것없이 거의 대부분이 타이핑 타이틀 효과는 한글의 입력체계가 제대로 반영된 타이핑 타이틀효과를 만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약간의 꼼수와 응용을 한다면 한글 입력체계가 제대로 반영된 타이핑 타이틀 효과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영상을 통해 배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