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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카카오보이스톡 때문에 말들이 참 많다. 통신사에서도 사용자들 사이에서도 이러한 대화가 오고 간다. 필자 역시 마찬가지로 이 카카오보이스톡에 대해서 상당히 관심이 많고 때문에 이전에 카카오보이스톡에 대해서 글을 적은 적도 있었다. 간략한 이용 방법이나 기타 여러 가지에 대해서 말이다. <물론 글의 주된 내용은 무료통화와 카카오보이스톡의 관계에 대한 내용이었지만...>
참고: 카카오보이스톡 통신사 무료전화 용량도 남기게 할까? [바로보기]
이러한 가운데 통신사에서는 "제재를 하겠다." 혹은 "그냥 상관없이 이용 할 수 있게끔 하겠다." 등 여러 입장을 나타내고 있고 사용자들 역시 이 부분에 대해서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는 실정이다. 물론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제재를 하겠다는 통신사 쪽에는 쓴 소리를 반대로 제재가 아닌 개방의 입장을 표명하고 있는 통신사에게는 박수를 보내고 있기는 하다.
이 같은 현상이야 너무나 당연한 것이다. 소비자는 더 좋은 양질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고 생각하고 통신요금 과지출이라는 가정경제를 압박하는 요소에서 해방되고 싶기 때문에 당연이 이러한 박수 혹은 쓴 소리의 갈림 현상은 발생하기 마련이다. 그런데 한번 통신사 입장에서 생각해보자. 왜 통신사는 카카오보이스톡의 개방과 제한에 대해서 민감할까?
사족 A.K.A 뱀다리1. 글을 읽기 전
아래 내용은 참고로 필자의 생각을 적은 글로 통신사와의 의도와는 다를 수 있다. 뭐 같을 수도 있는 부분이 있지만 그건 어디까지 추측이고 아래 제시하는 내용은 필자의 생각임을 다시 한번 밝힌다.
민감하게 반응하는 이유1. 카카오톡의 무임승차?
통신사가 민감하게 반응하는 이유는 바로 카카오톡이 각 기업이 힘들게 설비하고 투자한 망을 이용하여 돈을 벌어들이고 그 트레픽을 증대 시킴에도 불구하고 별도의 유지비를 주지 않기 때문이다. 뭐 사실 법적으로 유지비를 주어야 한다고 하면 네이버, 다음, 기타 스마트폰 APP 역시 망을 이용해서 소비되고 판매되기 때문에 망 이용료를 주어야 하지만 이건 궤변이니 쌩까도 된다. <돈을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
그렇다보니 통신사 입장에서는 카카오보이스톡으로 발생할 과도한 트레픽에 대한 부담을 고스란히 떠안아야 하고 그러면 다시 <소비자의 쓴소리가 부담스러워> 망 증설을 위해서 또 투자해야 하고 여러모로 카카오보이스톡이 안겨주는 부담감이 부담스러웠을 것이다. 그 때문에 카카오보이스톡에 대해서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고 말이다.
특히 LTE의 경우에는 주파수 대역을 확보하기 위해서 <특정 통신사(SKT)>의 경우 천문학적인 돈을 지불하였고 그 외에도 망설비를 전국적으로 보다 빠르게 진행하기 위해서 돈이며 인력이며 엄청나게 쏟아 부었다. 그런데 이러한 노력의 결실이 본인들의 이득이 아닌 카카오보이스톡의 이득으로 변화할 수 있기 때문에 이렇게 잔뜩 긴장하고 견제를 하는 것이다.
민감하게 반응하는 이유2. 트레픽 과부화로 인한 부담감?
두번째 필자가 생각하는 이유는 트레픽과부화로 인한 부분 때문이다. 어떻게 보면 1의 내용과 맞물리고 비슷할 수 도 있는 부분인데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카카오톡이기에 이 사람들이 카카오보이스톡을 이용하게 되면 일반 텍스트보다 더 많은 량의 트레픽이 오고가기 때문에 과부화가 걸릴 수도 있다는 생각 때문이다.
카카오보이스톡 같은 경우에는 어떠한 mVoip 기술을 사용하고 또 음성을 압축하는지 하지 않는지 그러한 부분을 잘 모르긴 하지만 좋은 음질의 통화상태를 요구하기 위해서는 음성압축을 하지 않아야 하고 그러면 트레픽은 더 크게 발생할 것이다. <Viber라는 어플이 음성을 압축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과도한 트레픽량을 분산시키기 위해서는 결국엔 망을 증설해야 하고 그렇게 되면 더 돈을 들여야 하는데 사업전체 분야가 아닌 단 하나의 애플리케이션 때문에 그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많은 수의 사용자 때문에 망을 증설하는 것에 대해서 사실 통신사는 부담을 느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카카오보이스톡을 견제하고 민감하게 대응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민감하게 반응하는 이유3. 통화료라는 캐쉬카우에 대한 미련?
마지막 이유는 바로 통화료라는 캐쉬카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 과거 통신사에서는 SMS는 큰 수익모델이었다. 안정정적이기 까지 하고 말이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보급률 증가과 카카오톡 이용자의 증대로 인하여 SMS에 대한 이용이 급감하고 모두 카카오톡만을 사용하여 통신사 나름의 수익모델중 하나가 사라지게 되었다.
참조: 통신사 수익구조에서 SMS 서비스를 제거해야 한다! [바로보기]
이러한 원리에서 생각해보자면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통화료에 따르는 무료통화를 초과하는 요금 역시 이 카카오보이스톡으로 해결할 수 있고, 그렇게 되면 통신사 입장에서는 가득이나 수익률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더욱 짜증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부분 때문에 카카오톡을 견제 하는 것이 아닌가 민감하게 반응 하는 것은 아닐까? 조심스럽게 생각해본다.
LGU+의 같은 경우에는 전면개방을 반대로 KT와 SKT의 경우에는 제한을 걸며 카카오보이스톡에 대응하는 자세를 보이고 있다. 사용자들 입장에서는 당연히 LGU+의 입장이 좋을 것이다. 솔직히 필자 역시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또 여러부분에서 생각해 보면 제한을 거는 통신사들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뭐 이전에 해왔던 일들이 꽤씸하기도 하고 또 못나기도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보았을 때 지금 제한을 거는 국내 통신사들의 입장은 딱히 부당한 것도 아니라는 생각을 해본다. 다음에는 이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조금 해보려고 한다.
사족 A.K.A 뱀다리2. 카카오보이스톡에 대해서 다루는 이유.
필자가 왜 이렇게 카카오보이스톡에 대해서 집착할까?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혹시라도 있을까봐서 이야기를 하자면 딱히 큰이유는 없다. 워낙 자주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 중에 하나이며 추가로 이것 만큼 요즘 나의 생각을 깊게 팔 수 있는 꺼리가 없어서이다. <소재를 부재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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