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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케팅공부 | 림빅시스템 (limbic system)에서의 소비자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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림빅시스템 (limbic system)에서의 소비자 유형 


이전에 설명했던 림빅시스템과 림빅맵에 관한 내용을 참고한 이 후 해당글을 읽어보기 바란다. [림빅시스템 (limbic system) 그리고 림빅 맵 (limbic Map)] 오늘 할 이야기는 림빅 시스템 그리고 그에 따라 분류가 되는 소비자 유형에 대한 글이다.

 

 <Image Souce: "승자의 뇌구조">

 

림빅시스템에서의 소비자 유형은 크게 7가지로 구분된다. 각 유형 마다 특징이 있고 그게 맞는 지령의 비율이 있다. <아래 설명의 각 특징은 책의 내용에 기초한 것이며 주된상품군은 나의 생각을 적은 것이니 이점 참고 하기 바란다. 또한 옆의 (%)는 전체 소비자 중 평균 비율을 뜻한다. -%는 구글에서 자료를 찾다가 나온 것인데 이게 확실하게 맞는지 맞지 않는지는 모르겠다. 여튼 "<괄호>" 안의 부분 참고 하여 글을 보기 바란다.>

 

1. 만족형 소비자 유형 (32%)

- 전체 3가지 지령(균형, 지배, 자극) 어디에 치우치지 않는 중립적인 소비자 유형

- 선호하는 소비형태가 없는 것이 특징

- 주된 상품군: 대중적이며 평균적인 상품 위주로 구매

 

2. 보존형 소비자 유형 (24%)

- 리스크를 허용하지 않는 스타일로 안전하고 검증된 상품을 선호. 경제성중시 역시 특징. 집단 트랜드에 편승

- 일상적이며 규칙적인 생활에 안정감, 만족감을 느낌

- 주된 상품군: 큰 변화가 없는 무난한 패션, 대기업의 제품 선호

 

3. 향유형 소비자 유형 (13%)

- 개방적, 관용적 스타일로 안전한 소비, 나의 건강을 위한 소비를 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 약간의 변화를 즐기는 스타일

- 주된 상품군: 여행, 웰빙상품, 위험하지 않은 스포츠

 

4. 쾌락형 소비자 유형 (11%)

- 인간의 1차적인 욕구에 가장 큰 가치를 두는 스타일로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제품을 구매하는 성향

- 어떤 특정한 취향이 고정되어 있지 않은 경향이 많음.

- 주된 상품군: (), 맞춤형 정장, 디자인가구, 최신 트랜드 상품

 

5. 규율형 소비자 유형 (10%)

- 리스크를 절대 용납하지 않는 스타일 (보존형보다 높다) 로 명확한 규칙과 계획에 따라 구매를 한다.

- 리스크에 상당히 민감한 소비유형 스타일로 제대로된 제품만 구매

- 주된 상품군: 원산지가 분명한 식품, 구매전 꼼꼼하게 따져야 하는 제품군.

 

6. 성과형 소비자 유형 (6%)

- 커리어 성공이 중요한 스타일 신분을 상징하는 스포츠 및 상품을 선호

- 내면 보다 외면을 중시하는 소비형 스타일. 성과(등수, 순위)가 뚜렷한 스포츠 선호

- 주된 상품군: 스코어 스포츠, 명품 제품

 

7. 모혐형 소비자 유형 (3%)

- 도전과 스릴, 한계와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는 스타일

- 타인과 다른 전혀 새로운 것에 매력을 느끼고 구매를 하는 성향 (얼리어답터 부류)

- 주된 상품군: 여행, 색다른 스포츠, 새로운 IT 장비 등

 

각 소비자 유형이 무조건 그 성향에 집중하여 제품을 구매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확률적으로 해당 유형의 사람들은 그러한 제품을 상품을 선호하여 구매한다는 것이다. 이는 제품 및 상품의 특성, 특징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서 모험형 소비자가 타인과 전혀 새로운 상품을 선호한다고 해서 보장도 제대로 안 되는 보험성 제품을 구매하여 큰 리스크를 두지 않은 것으로 이해하면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