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 글 보기

영화 및 드라마의 스핀오프란?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영화 관련 리뷰를 보다 보면 "스핀오프(Spin off)"라고 하는 단어가 눈에 종종 들어 온다. 그럼 스핀오프라고 하는 영화 장르(?)는 무엇일까? 쉽게 말해서 스핀오프란 같은 세계관을 공유하는 서로다른 이야기인 것이다. 이는 시리즈물하고는 약간 차이가 있다. 


이는 쉽게 예를 들어서 설명할 수 있는데 타짜의 경우 주인공 고니가 1의 주인공이었고 2에서도 주인공이라면 이건 시리즈물이 된다. 하지만 스핀오프는 같은 타짜의 세계관이기는 한데 주인공이 전혀 아귀 혹은 평경장과 같은 인물 그래서 전작과는 완전히 다른 시리즈가 탄생하는 것을 스핀오프라고 한다.


이는 드라마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 아이리스와 아테나의 경우가 그렇다. 아이리스, 아테나 모두 같은 세계관을 공유한다. 그 때문에 아이리스2 그리고 아테나에서는 두 악의 축 조직의 이름이 동시에 언급되는 대사도 있었다. 하지만 두 드라마에서 주인공이 상대하는 조직은 전혀다르다. 다만 그 세계관이 같을 뿐이다.


즉, 영상문화장르(영화, 드라마 류)에서 스핀오프란 서로 같은 세계관을 공유 하지만 다른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