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 글 보기

추운 겨울 자전거가 타고 싶다면? 일산 바이클로 매장 로라방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친구가 모처럼 일요일에 밥을 사주겠다면서 자기 일터 근처로 나를 소환했다. 뭐 밥을 사준다니까 기분좋게 달려 갔는데 생각을 해보니 절대 공짜가 없는 녀석이기에 무슨 말을 하려나 싶어 걱정이 되기도 했다. 이상하게 불안한 예상은 틀리지 않더라. 이 친구의 부탁은 이러했다. 자신의 매장에 로라방이라고 하는 것이 있는데 그것을 내 블로그에 올려달라고 부탁한것! <원래 이 내용은 안 적을라고 했다만 뭔가 친구 부탁이라서 그냥 해주면 재미가 없을 꺼 같아서 그냥 공개 했다.>

여튼 밥도 얻어 먹기도 했고 나도 이 로라(?)라고 하는 것을 처음봐서 그런지 신기하기도 하고 또 여러 부분에서 바이클로 일산 매장이 이용자들의 편의를 최대한 생각하려는 모습이 아름다워 보여서 기분좋게 이번 포스팅을 시작해 보려고 한다.


근데 로라가 뭐야?



근데 아까부터 내가 "로라", "로라" 하고 있는데 이 "로라" 라는 것이 대체 무엇일까? 이 로라라고 하는 것은 사람이 이름이 아니라 자전거를 세워두고 그 위에서 자전거를 굴려서 제자리에서도 페달을 밟을 수 있게 끔 하는 장비라고 할 수 있다. 쉽게 말하면 자전거 쳇바퀴(?) 하지만 쳇바퀴 치고는 꽤 전문적인 용어들이 많이 들어간다. 전문적인용어라고 하는 것은 이 로라라는 것을 구동하는 방식인데 하나는 마그네틱 저항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유체저항 방식이다.

유체저항방식



마그네틱 저항방식


마그네틱 저항 방식은 저항값(쉽게 말하면 힘)을 사용자가 설정해서 페달을 밟는 것이고 유체저항 방식은 로라의 회전수가 증가하면서 그에 따라서 저항값도 같이 올라가는 형식의 로라라고 할 수 있다. 일산 바이클로 매장에서는 마그네틱 저항방식의 로라로 "탁스 사토리" 를 사용하고 있고 유체저항방식으로는 엘리트파워 플루이트를 사용하고 있다. <참고로 수용인원은 총 6명이다.>


로라? 필요한가? 그냥 타면 되는거 아니야?



그런데 생각해 보면 이런 로라가 과연 필요할까? 생각이 들 수 있다. 자건거를 왜 굳이 실내에서 로라를 이용해서 타야만 할까? 하지만 과연 그럴까? 자전거는 날씨, 주변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 레포츠이다. <뭐 대부분의 레포츠가 그렇긴 하지만...> 이렇게 추운날씨에 완전 중무장을 하고 등골브레이커<노X페이스>를 겹겹 입는다고 하더라도 동장군의 무서운 칼부림에는 무사할 수가 없다. 

즉, 로라는 자전거라고 하는 레포츠를 날씨, 환경 등의 여러 방해 요인에서 해방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장비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이 로라는 경우에는 여름철 시원한 바람과 풍경을 볼 수 없다는 단점이 있긴 한데 이런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서 일산 바이클로 매장에서는 겨울 자전거를 로라로 즐겁게 탈 수 있도록 스크린과 빔프로 젝트를 이용할 수 있다. <타는 사람이 영상을 가져오면 그 영상을 볼 수 있기도 하다고 한다.>

자전거를 사랑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이러한 로라를 집에서 별도로 구매해서 타기도 하신다고 하는데 실제로 로라의 가겨도 그렇고 혼자타면 무슨 재미가 있겠는가? 이렇게 일산 바이클로 매장에서 여러명이 같이 타게 되면 그 또한 새로운 인연을 만들고 새로운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집에서 타면 층간소음도 문제가 될 것 같기도 하고 말이다.


겨울 자전거 탈 수 있는 일산 바이클로 매장



이렇게 겨울 자전거를 따듯하게 탈 수 있는 매력을 지닌 로라방은 일산 바이클로 매장 뿐 아니라 여러 군데 있긴 하다. 하지만 일산 바이클로 매장이 매력적인 이유는 자전거를 보관할 수 있다는 부분과, 샤워실이 있어 로라를 이용 후 땀을 깨끗하게 씻어낼 수 있다는 부분, 그리고 수건도 제공이 되며 체지방 측정계, 체중계등 헬스장에서나 볼법한 서비스를 일반 자전거 매장에서 지원한다는 부분이 매력적이다.


물론 이 결출 자전거를 탈 수 있는 매력적인 일산 바이클로의 로라방은 무료는 아니다. 월 이용료는 5만원 정도이고 이 5만원에 위에서 말했던 일산 바이클로 로라장이 가지고 있는 여러 부수적인 혜택도 같이 누릴 수 있다. 겨울철 자전거를 라이딩을 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일산 로라장 바이클로는 자전거의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게 해주지 않을까 생각 된다. 추가로 운영시간 평일 ,토요일 오전 11시 부터 오후 8시 까지 ( 휴일은 오후 7시 까지 ) 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본 포스팅에 사용된 사진은 일산 바이클로 매장에서 일하는 친구가 직접 촬영한 사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