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알리다./영상편집, 촬영

파이널컷프로(FCPX)강좌 #11. 움직이는 사진 (?) 시네마그래프(Cinema Graph)를 만들어보자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뒤적거리다 보면 분명 동영상인데 사진처럼 전체는 움직이지 않고 부분만 움직이는 "움직이는 사진" 을 발견하게 된다. 이것을 보고 신기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이건 시네마그래프라고 하는 스킬이다. 시네마(영상) + 포토그래프(사진)의 합성어인 이 시네마그래프는 영상의 부분만 움직이게 하고 나머지는 정지시켜 신비로운(?) 또는 감각적인 영상을 만들어 준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파이널컷프로(FCPX)를 통해서 앞서 말한 시네마그래프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마스킹 이용하기

- 파이널컷프로에서 시네마그래프를 만드는 대표적인 방법이 바로 키잉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우선 클립의 정지되었으면 하는 부분의 시작점을 정한 뒤 Cut 해준다.

(2) 그 다음 필요 없는 앞쪽의 클립은 삭제 한다.

(3) 남겨진(사용할) 클립 복사



(4) 복사한 클립 ¹정지(홀드) 

- 간단하게 하기 위해서는 옵션 + F 키를 눌러주면 정지화면이 생긴다.



(5) 정지화면 클립 위로 옮기기



(6) 정지화면에 마스킹씌우기 (Draw Mask 이용)

(7) 필요 없는 클립 삭제


예시로 든 영상이라서 대충 했는데... 원리만 알면 되니까... 대신에 영상으로 촬영한 것은 조금 제대로(?)만들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일단은 이런식으로 만들면 된다. 



#2. 플러그인 이용하기

- 이거는 별도로 설명을 하지 않겠다. 파이널컷에는 플러그인 기능이라는 것이 있는데 기본 기능 외에 전문가들이 별도로 만들어 놓은 파이널컷 플러그인을 통해서 다양한 효과를 손쉽게 연출할 수 있다. 앞서 설명한 시네마 그래프 플러그인이 존재하며 마스크를 씌우는 것 보다 손쉽게 시네마그래프를 만들 수 있다.



#3.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