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 글 보기

| IT시장 | 비콘이 기술 어디까지 응용될 수 있을까?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얼마전에 필자는 비콘기술에 대해서 간략하게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링크 참조) 이번시간에는 이전에 말했던 비콘기술로 달라질 수 있는 우리의 미래 생활과 더불어 과연 비콘기술이 얼마나 어떻게 이용될 수 있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한다. [사실은 예전부터 이 포스팅을 기획해서 작성하려고 하긴 했는데 작성하는 것이 귀찮아서...]


링크참조 | 비콘이란 무엇인가?


이전 포스팅에서 비콘기술이 주목받는 이유에 대해서 간략하게 적은 것이 있는데 그 내용을 우선 숙지하고 본 포스팅을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그럼 지금부터 비콘기술이 어디까지 이용될 수 있는지 그 내용을 한 번 펼쳐보도록 하겠다,

1. 결제 시장의 새로운 흐름

- 비콘기술은 결제시장을 새롭게 바꾸어 놓을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지금의 삼성페이 처럼 모든 단말기에서 결제가 가능하도록 할 수 있으며 어떤 특정한 게이트를 지나가는 것 만으로도 결제를 가능하게 할 수도 있다. 이렇게 되면 우리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길게 줄을 서서 결제대기를 해야할 필요없이 슥~ 하고 지나가는 것만으로도 결제가 가능하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결제를 하는데 까지 걸리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점원입장에서도 결제과정에서 고객에게 소모되는 감정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이다.


2. 마케팅 수단의 다변화

- 비콘기술은 마케팅수단의 다변화도 가져올 수 있다. 아직까지는 비콘을 활용한 마케팅이 제한적이다. 하지만 이것이 상용화가 되기 시작한다면 사용자들은 필요한 정보나 쿠폰을 매장을 거리를 돌아다니면서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으며 각 매장에서는 고객에게 자신의 매장을 알림과 동시에 매장으로 유도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이러한 비콘기술은 마케팅적으로 보자면 O2O 마케팅(링크참조)을 보다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해주며 여러 부분에서 소비자들과 기업들에게 다양한 경험과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기 때문에 매력적으로 보여진다.


링크참조 | O2O 마케팅이란? 


3. 보안기술의 성장을 유도

- 하지만 이렇게 다양한 활용성을 가지고 있는 비콘기술이라고 하더라도 보안적인 부분에서는 신경을 써야 한다. 비콘기술을 간략하게 설명하면 거리내 모바일 단말기에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정보를 쏘고 받아오는 형태인데 이 과정에서 정보를 가로채거나 혹은 잘못된 정보를 심어서 보낼 수 있다는 부분을 생각해 본다면 보안적인 부분에서 신경을 반드시 써야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이때 이러한 보안서비스 시장은 같이 성장할 수 있으며 보안서비스 자체의 기술발달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4. IoT 시장

- 응용적인 부분에서 본다면 비콘기술은 IoT 부분에서도 많이 이용될 수 있다. 스마트워치나 그 외 다른 웨어러블 장비를 이용하여 집안의 장비들에 대한 정보를 받아올 수 있을 뿐 아니라 반대로 근거리에서의 컨트롤 까지 가능하다고 한다면 비콘은 비단 비즈니스적인 부분에서 뿐 아니라 우리의 라이프스타일에도 많은,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아직 비콘시장의 파이는 크지 않다. 기술이라도 해도 부분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고, 상용화가 되었다고는 하나 대중들에게 많이 알려진 기술도 아니다. 하지만 필자의 생각에 반드시 비콘은 언제가 한 번 급물살을 타고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물살을 탄 비콘기술이 과연 어디까지 얼마나 성장하게 될 지에 대해서는 조금 더 시간이 지나 보아야 알 수 있겠지만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