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 글 보기

| 마케팅공부 | 마케팅믹스전략 (Marketing mix strategy) - 4P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예전에 마케팅믹스 전략에 대한 콘텐츠를 작성한 적이 있는데 이번에 이렇게 새로적는 이유는 공부도 다시 할겸, 이전에 적은 콘텐츠가 복잡, 어렵게 설명되어 있는 것 같아서 깔끔하게 다시 작성하기 위해서 다시 적어 본다. 참고로 앞으로도 필자는 마케팅과 관련한 콘텐츠를 꾸준하게 연재해갈 생각이다. 어렵게 말고 쉽게 쉽게 말이다. 그럼지금 부터 시작하겠다.


시작에 앞서 마케팅믹스 전략은 시간이 지나면서 그 종류가 상당히 다양해 졌다.기본적인 4P, 3P 부터 시작하여 4E, 4C 등과 같은 전략들. 하나씩 단계를 밟아가면서 설명할 텐데 이번에 소개할 마케팅믹스전략은 바로 4P에 대한 내용이다. 


참고로 마케팅믹스전략은 마케팅활동에 필요한 네가지 요소를 고려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마케팅활동에 주요 네가지 포인트를 생각해 보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것들을 고려함에 따라서 마케팅 전략의 방향성과 헤드라인 키워드가 잡히게 된다. 




제품은 마케팅의 주체 대상이 되는 상품, 서비스를 포함하는 것으로 고려해야 하는 사항은 제품의 생명주기, 서비스의 내용, 스펙 등과 같은 제품과 서비스의 성능을 뜻한다. 이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 상품분석, 제품분석이라고도 하며 서비스분석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프로모션, 촉진은 우리가 생각하는 마케팅활동 그 자체를 의미하기도 한다. 광고나 PR활동 모두 이 프로모션의 항목에 포함되며 고객의 커뮤니케이션을 포함한 시장상황, 경쟁현황 등을 충분하게 고려하여야 한다.




가격은 상품, 서비스의 판매가격이다. 가격은 마케팅과 밀접한 관련을 지닌다. 소위 말하는 떨이, 땡처리 마케팅의 경우도 이렇게 가격을 부각하여 진행하는 마케팅 전략 중 하나이다. 10만원 보다 9.9만원 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더 매력적으로 보이는 것도 바로 이러한 마케팅전략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시장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실제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가격대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통, 장소는 제품이 실제로 판매가 되는 유통경로, 장소를 의미한다. 장소가 별것 아닌 것 처럼 보여도 이는 상당히 중요하다. 만약 이것이 온라인이라고 한다면 판매를 하는 오픈마켓과 같은 플랫폼도 이러한 장소의 범주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제품의 특징 포지션 이 모든 것이 객관적으로 분석되어야만 이 장소가 결정될 수 있다. 사막에서 모레를 판다거나 남극에서 냉장고를 판다던가 하는 실수를 저지르지 않기 위해서는 말이다.


전체적으로 이러한 요소들은 상호연관성이 매우 긴밀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이 포함할 수 없는 항목들이 존재하며 반대로 위 전략들이 너무 포괄적이기 때문에 별도로 추가 혹은 다루어야 할 요소들도 존재한다. 이러한 부분을 이후 포스팅을 통해서 하나하나 설명토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