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 글 보기

| IT칼럼 | 비트윈의 성공원인은 무엇인가?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최근 애플리케이션 관련한 스타트업 사업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투자자들 역시 게임, 서비스 등의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투자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여기어때?, 야놀자" 등의 애플리케이션들이 TV 광고는 물론 다양한 부분에서 적극적인 마케팅활동을 하고 있는 것에서 부터 알 수 있다. 그런가운데 이러한 마케팅활동은 적극적으로 하고 있지 않지만 다양한 서비스와 콘텐츠로 사용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있다. 그것은 바로 비트윈이다. 



비트윈은 SNS 인가?



- 예전에 한 보고서(?)에서 비트윈을 SNS 로 분류한 것을 본적이 있다. 사실 비트윈의 경우 실제로 사용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본다면 커플끼리의 채팅 매신져의 용도로 주로 사용하였다. 하지만 최근 비트윈은 다양한 서비스를 업데이트 하며 UI 변경도 시도하여 커플끼리의 추억을 공유하는 사진, 동영상, 메모 등의 부분이 많이 발전했다. 즉, 커플끼리 멀티미디어를 공유하는 부분이 강화되었고, 비록 체팅이 주가 되는 서비스를 사용자들이 이용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단순히 체팅만 즐기는 것이 아닌 활동에 대한 멀티미디어 추억을 공유한다는 부분에서 필자 역시 비트윈을 폐쇄적 SNS 로 분류하고 싶다.



비트윈은 성공전략

- 여튼 SNS 비트윈은 은근 우리주변 커플들에게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신혼부부, 커플들에게서 쉽게 비트윈의 사용을 찾을 수 있다. 그렇다면 왜 커플들은 카카오톡, 라인과 같은 MIM 서비스가 아니라 비트윈과 같은 SNS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일까? 그리고 어떻게 이들은 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던 것일까?


필자의 생각에는 비트윈이 1:1 SNS 라는 부분에서 그 성공 포인트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정보의 홍수속에서 SNS 는 사람들의 소식 역시 하나의 정보로써 취급한다. 그를 소비하는 사람들 역시 그들의 소식을 감성이 아닌 이성으로써 접근한다. 이는 정보를 올리는 사람들도 정보를 소비하는 사람들에게도 염증을 느끼게 할 수 있다. 


하지만 마음이 통하는 커플들의 정보는 그렇지 않다. 항상 그들이 무얼하고, 어떤 생각을 하는지 궁금해 한다. 하지만 수 많은 타임라인에 밀려 정작 내가 보고 싶어하는 사람의 정보가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면? 이를 해결하는 것이 바로 비트윈이다. 연인끼리만 즐기는 SNS 비트윈은 비록 메신져, MIM 서비스로써의 이용도는 떨어지지만 "우리" 끼리, "단 둘이" 즐기는 SNS 라는 점에서 타 SNS 와 MIM 와의 큰 차별성을 지닌다. 


이러한 차별성이 바로 성공의 가장 큰 비결이 아닌가 싶다.



비트윈의 발전과 성장



- 이러한 컨셉이라고 할지라도 딱 이 차별성 만이 비트윈이 이렇게 꾸준하게 사랑받게 할 수 있었을까? 아니다 비트윈은 그들이 가지고 있는 색깔을 더욱 견고히 했으며 다양한 서비스를 커플들에게 제공한다. 2014년 초 투자를 받은 비트윈은 당시의 모습과 지금의 모습은 많이 달라져 있다. 서비스의 질이 달라졌다는 부분도 있지만 서비스의 다양성도 많이 발전하였다.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진저와 비트윈데이트이다. 비트윈데이트는 쉽게 말해서 데이트 어플이다. 사용자들의 직접 방문한 매장을 촬영하고 리뷰를 적으며 새로운 곳을 등록한다. 사실 이러한 서비스는 너무나 많이 있다. 하지만 이 비트윈데이트가 더 특별한 이유는 바로 진정성 때문이다. 아직은 업자(?)들이 꼬이지 않은 청정구역이며 그렇기 때문이 보다 객관적인 평가를 확인할 수 있다.



다음은 진저이다. 커플 매니져 분석기(?)라고 표현하고 싶은데 비트윈의 체팅내역을 이놈이 분석해서 보고서를 만들어주거나 상대방이 힘들었다는 표현이 많이 나오면 상대방이 힘드니 어떠한 행동을 하라고 코치해 주기도 한다. 즉, 지난 체팅을 분석하여 그에 맞는 행동을 알려주는 놈이다. 사실 체팅이라는 것이 휘발성이 강하다. 하지만 이 진저는 지난 체팅을 한 번더 리마인드 시켜 커플의 관계나 미쳐 모르고 지나갔던 부분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준다.


필자는 서비스의 다양성과 연인끼리즐긴다는 컨셉의 비트윈 서비스들이 비트윈을 꾸준하게 성장하게 하는 가장 큰 요소가 아닌가 싶다. 또한 이러한 컨셉과 서비스는 비트윈을 카카오톡처럼 하나의 플랫폼화 할 수 있도록 하며 이미 비트윈은 서서히 플랫폼화를 진행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 비트윈의 성공과 성장을 기원하며 잘 사용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