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 글 보기

| 사회공부 | 호손효과란 무엇인가?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누군가의 감시나 나 자신을 누군가가 관찰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게 되면 업무의 효율이 증대되거나 일시적으로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을 바로 호손효과라고 한다. 이러한 호손효과는 실제적인 작업과정 뿐 아니라 심리테스트나 설문지를 작성할 때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오늘 필자는 이러한 호손효과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는 시간을 가지고자 한다. 



호손효과의 정의

- 호손웍스라고 하는 공장에서 최초 실험이 이루어져 붙여지게 된 호손효과란 "근로자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그들의 행동이 변하며 따라서 일시적으로 효율이 변화하는 현상" 을 말한다. 여기서의 효율변화란 효율이 떨어지거나 혹은 증가하는 것을 포함한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어떠한 실험이나 설문의 대상자가 자신의 주관대로 참가하는 것이 아니라 의도적으로 이상적인 방향으로 원하거나 추구하는 방향으로 자신의 행동을 의도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가 확장되었다. 이는 설문이나 실험을 정확하게 할 수 없게 하기도 하며 참여자 스스로의 행동을 변화시켜 객관성을 떨어트리는 요인인 되기도 한다.


최근에 호손효과는 "어떤 새로운 관심을 기울이거나 관심을 더 쏟는 것으로 대상의 사람들이 행동과 능률에 변화가 일어나는 현상을 말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아직까지는 앞서 말한 2번째 의미로써 더 많이 사용된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