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 글 보기

| 문화용어 | 로하스(LOHAS) 족이란 무엇인가?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로하스족이라는 족이 있다. 로하스족의 유래는 미국의 한 마케팅연구소에서 최초 사용한 것으로 마케팅과도 연관이 있는 용어이기도 하다. 하지만 필자는 이번 포스팅에서 이 로하스족을 마케팅이 아닌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간단하게 설명하려고 한다. 마케팅적의미나 이런 부분은 배제하고 말이다. 마케팅적인 부분은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그 때 진행하여 보도록 하겠다.



로하스족이란?

- 로하스족은 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의 약어로써 어떻게 보면 웰빙족과 큰 차이점이 없는 것 같다. 하지만 여기서 웰빙족과 다른 점이라고 한다면 후대에게 물려줄 소비기반의 지속성을 아우른 개념이다. 건강은 물론 현 시점의 개인 소비행위와 미래에도 지속가능한 가능한 경제발전과 소비활동을 연결시키는데 목표가 있는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목표를 위해서는 집단이 가지고 있는 가치와 목적을 위하여 적극적인 사회참여운동(활동)이 필요하기도 하다. 이 집단의 목적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친환경적, 생태학적, 지속가능한 기법으로 제작한 상품을 선호한다는 것이다. 또한 그러한 제품과 상품을 만드는 기업을 후원하고 선호한다는 것이다. 


최근에는 국내에도 이러한 로하스족이 증가하고 있고 많은 기업들이 이러한 로하스족을 잡기 위하여 많은 기업들이 노력과 전략을 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