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 글 보기

| 마케팅공부 | MCN 이란 무엇인가?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최근 유튜브 스타, 콘텐츠 크리에이터, 1인 미디어, 라는 용어들이 심심치 않게 등장하고 있다. 콘텐츠 크리에이터, 1인 미디어, 유투브 스타 는 익숙하다. 하지만 MCN 의 경우에는 약간 낯설다. 필자는 이번 포스팅을 통하여 MCN 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MCN 이란 무엇인가?

Multi Channel Network 의 약자인 MCN. 조금 더 쉽게 설명한다면 다중 채널 네트워크로 다양한 채널의 연결집합 이라는 소리. 더 넓게 본다면 유튜브 스타도 이 다중 채널 네트워크에 포함이 된다. 즉, 여기서 다중채널이란 다양한 채널, 1인 미디어, 콘텐츠 크리에이터 또한 여기에 포함될 수 있다. 또한 지금의 MCN의 의미는 오히려 앞서 말한 1인 미디어 집합체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방금 집합체라고 표현하였다. 엔터테이먼트 산업에서의 기획사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다. 대도서관, 양띵과 같은 유튜브 스타, 콘텐츠 크리에이터라고 불리는 1인 미디어 시장을 이끄는 인물들의 기획사라고 보면 된다. 다만, 우리가 알고 있는 기획사의 역할과는 많이 다르다. 축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법적문제나 이런 경우에는 소위 스타라고 불리는 인물들만 해당하며 나머지 인물들은 이러한 혜택(?)받기에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MCN 어디서 시작되었나?

- 참고로 MCN 이란 유튜브 생태계에서 시작되고 활성화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참고로 유튜브 에는 이러한 내용이 있다. 


다중 채널 네트워크(MCN) 여러 개의 YouTube 채널과 제휴한 조직으로서 제품, 프로그래밍, 자금 지원, 교차 프로모션, 파트너 관리, 디지털 저작권 관리, 수익 창출/판매, 잠재고객 확보와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도움을 제공합니다


MCN의 의미

- 그리고 해당 분야에서의 MCN 기업은 유튜브에 공식 등록된 MCN 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국내 시장의 경우에 아프리카, 마운틴 TV 등과 같은 많은 1인 미디어 매체가 있고, MCN 기업과 그 소속인물의 활동영역이 넓다. 실제로 국내 유명 BJ 의 경우 아프리카 BJ 스타들이 주류를 이룬다.


MCN 시장의 미래

- 필자의 생각으로는 앞으로 MCN 시장은 무궁무진하게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이 된다. 1인 미디어 매체들의 활동영역은 갈수록 커지고 있으며 로컬방송 쯤이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떠한가? 시장의 파이가 갈수록 커지고 그러면서 대기업들이 먼저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에게 러브콜을 보내오고 있는 상황이다. 상업성이 높은 시장이 사장될 가능성은 없다. 오히려 커지면 커졌지...


따라서 필자는 이후 포스팅을 통하여 MCN 시장과 마케팅에 대한 글을 적어볼 생각이다.